티스토리 뷰



휴대폰 판매량 대비 모바일 OS 점유율 비교


AdMob의 Mobile Metrics 5월 리포트에 따르면 모바일 Web과 App을 통한 전세계 모바일 트래픽은 Apple의 iOS와 Google의 Android가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Android의 성장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위 그림에서 파란색 부분은 Gartner가 발표한 2010년 1분기 휴대폰 점유율이며,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AdMob이 자체 조사한 모바일 트래픽 운영체제 분석을 기반으로 한 점유율이다.

Nokia의 Symbian 디바이스와 RIM의 BlackBerry, Microsoft는 모두 판매된 단말기의 숫자에 비해 모바일 트래픽 점유율이 낮았으며, 상대적으로 Apple의 iOS 디바이스(iPhone, iPod Touch, iPad), Google Android 기반의 스마트폰들은 판매량 대비 모바일 트래픽 점유율이 높았다.

스마트폰 Top 10 모델 비교

Top10 스마트폰 2009년 5월 vs 2010년 5월

위 결과는 AdMob의 광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광고 요청 트래픽을 중심으로 조사한 것이라는 것에 주의하고 봐야한다.

2009년 5월 조사결과와 2010년 5월 조사결과의 비교는 흥미롭다. iPhone의 트래픽 점유율은 떨어졌고, 전반적인 Android폰의 점유율이 상승했으며, Nokia Symbian의 점유율이 하락했다.

특히 두 종류의 Motorola Android폰과 네 종류의 HTC Android폰들로부터의 트래픽(광고 요청)이 많아졌다는 것을 눈여겨 봐야 한다. 대신 Nokia는 N70과 6300 모델만이 Top 10을 유지하고 있으며, BlackBerry 역시 모바일 트래픽에서 Top 10에 들지 못했다.

삼성전자의 Moment가 1.5% 점유율로 10위를 차지했다. 상위 10개의 모델이 전체 트래픽의 64.1%(1년전엔 70.7%)를 차지하여 더 다양한 스마트폰들이 등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iPhone과 Android폰들로부터 발생하는 모바일 트래픽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iOS에 비해 더 다양한 모델이 판매되는 Android의 트래픽이 더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iPhone은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Wi-Fi를 통한 접속률이 높다

 
도표는 Wi-Fi를 통한 접속 통계 결과인데, iPod Touch를 통한 접속 요청이 가장 높다. 전체의 63%를 차지하고 있어서 Wi-Fi만 지원되지만 iOS 기기의 웹트래픽중 iPod Touch의 비중이 상당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모바일 인터넷 기기중에서는 iPod Touch 외에 PSP, iPod 등이 각각 2%대의 Wi-Fi 트래픽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종합하면 iOS 기기의 Wi-Fi 활용률은 다른 디바이스에 비해 월등히 높으며, 특히 iPod Touch로부터의 높은 접속률은, 이 기기를 통한 다양한 App과 Web 사용이 활발하다는 뜻이다. iPhone에 못지않게 Apple과 모바일 광고에서 중요한 기기라는 뜻이다.

iOS 디바이스 사용률은 북미지역이 최고, 한국은 9위


AdMob 광고 네트워크를 통한 조사에서 전체 iOS 기기는 iPhone, iPod Touch, iPad를 아울러 4,380만대가 대상이 되었다. 이 숫자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인데, 전체 iOS 기기의 48%는 미국과 캐나다의 북미에서, 28%는 서유럽권, 그리고 15% 정도가 아시아에 각각 분포되었다.

국가별 기기의 분포율을 보면 미국이 43%, 영국이 9%, 일본이 4%, 중국이 2%, 우리나라가 2%로 조사되었다. 북미와 서유럽국가들과 함께, 일본, 중국, 한국도 Top 10에 들어가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iOS 기기별 분포도 분석에서 북미와 라틴아메리카(중남미), 서유럽쪽에서 iPod Touch 사용률이 높았고, 상대적으로 아프리카, 동유럽, 아시아쪽은 iPhone 사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iPad의 경우 전체 유저의 58%는 미국 사용자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발매국가의 제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Android 유저가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 한국은 7위


조사된 Android 기기는 1,270만대로 전체의 67%가 북미지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아시아 지역 18%, 서유럽이 12%로 Android는 북미 다음으로 아시아지역에서 활발하게 사용중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북미 지역 중에서도 미국이 국가별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률에서 66%로 1위, 중국이 13%로 2위를 차지하여 중국에서의 Android 기기 활용률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이 2%, 한국이 7%로 나타났는데, 북미의 캐나다보다 높다. 아시아 지역은 중국의 사용률로 인해 높아졌다.

모바일 App 다운로드는 iPod Touch가 가장 높다


사용자 963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인데, 평균적으로 iPod Touch 유저들이 12.1개로 가장 많은 모바일 App을 다운로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iPhone과 Android는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Android 마켓의 활성화로 인해 App 다운로드 패턴이 iPhone과 비슷해진 것으로 보인다.


유료 App은 역시 iPhone 유저들의 다운로드 비율이 높았다. Android에 비해 두 배를 넘는 수준이며, iPod Touch의 경우 Android에 비해 두 배에는 못미치지만 그래도 높다.

iOS 기기들의 유료 다운로드 App 비율이 높은 것은 Android 마켓에 비해 훨씬 많은 App 종류와 등록되는 App의 갯수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좀 더 자세한 보고서는 다음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http://blog.admob.com/2010/06/30/may-2010-mobile-metrics-report-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