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oogle은 지난 1월 5일 자사의 브랜드를 이용한 첫번째 Android폰인 Nexus One(넥서스원)을 출시했습니다. Google이 Android폰의 기준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Google Nexus One은 많은 관심을 불러 모았습니다.
스마트폰 경쟁구도가 모바일 OS의 경쟁구도로 비춰지면서 Apple의 iOS(iPhone OS)와 Google의 Android 경쟁이 부각되었습니다. 두 기업 모두 세계 IT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서로 경쟁할 구도가 없었던 상태였는데 공교롭게도 모바일 분야에서 부딪히게 되는 운명을 맞이합니다. 두 기업의 CEO는 하루아침에 절친한 친구에서 경쟁자로 바뀌는 상황도 연출되었습니다.
Apple과 Google이 직접적으로 경쟁하게된 것은 바로 모바일 분야입니다. 먼저 시작한 Apple은 iPhone으로, Google은 인수한 기업을 바탕으로 Android OS로 모바일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하게 됩니다. 이로써 두 기업은 숙명의 라이벌 관계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Apple은 iPhone이라는 대표적인 스마트폰으로 시장에 뛰어들어 큰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반면 Google은 Android OS 확산과 생태계에 더 신경을 쓰고 있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에 집중하던 Google이 갑자기 스마트폰 Nexus One을 내놓은 것을 두고 여러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바일 OS를 개발하는 기업이 자사의 플랫폼으로 단말기를 만드는 기업과 단말기 자체로 경쟁하면 모양새가 좋지않을 뿐더러 제조사와의 협력 자체가 느슨해질 수 있기에 Google의 의도가 어떤 것이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어쨋거나 Google이 자사의 브랜드를 이용하여 내놓은 Android폰이라는 것 자체가 시장에서 프리미엄으로 작용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판매방식을 이통사가 아닌 직접 유통을 선택함으로써 협력사들과의 직접 경쟁도 피했습니다. 물론 7개월이 지난 최근에야 온라인을 통한 직접판매도 종료하고, 일부 이통사에만 공급하기로 결정하긴 했지만 Nexus One 자체는 Android폰의 표준을 상징하는 제품으로 남았습니다.
Google Nexus One과 HTC Desire (구글 넥서스원과 HTC 디자이어)
Nexus One이 Google 브랜드폰이긴 하지만 제조는 대만의 HTC가 맡았습니다. 대만 HTC는 Android폰과 Window Mobile기반 스마트폰 제조로 유명하며, 특히 미국에서는 Motorola와 함께 Android폰의 대명사로 불리는 기업이 바로 HTC입니다. 최근 HTC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상당히 주목받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Hero, Magic, Dream, Droid Eris, Desire, Legend 등의 대표적인 Android폰들이 골고루 판매되고 있습니다. Motorola Android폰은 Droid와 CLIQ이 대표적이며, 최근들어 Droid X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여기에 Google Nexus One까지 포함시킨다면 사실상 미국 Android폰 시장에서 HTC의 영향력은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왼쪽 Desire, 오른쪽 Nexus One
다양한 모델 가운데 Google Nexus One(넥서스원)과 HTC Desire(디자이어)는 너무나 비슷한 모양과 사양 때문에 종종 비교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외형상으로도, 그리고 스펙상으로도 두 모델은 같은 회사(HTC)에서 나온 쌍둥이 형제같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한쪽은 Google 로고를 달았고 또 다른 한쪽은 HTC 이름을 달았을 뿐입니다.
그래도 Nexus One이 먼저 시장에 나왔고, Desire는 나중에 나왔습니다. 어쩌면 형과 동생 같은 사이인데, 뒤에 나온 Desire는 Nexus One을 좀 더 개선시켜 나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르게 만들려고 노력한 것이 아니라 개선된 방향으로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왼쪽 Desire, 오른쪽 Nexus One
그럼 이 두 제품이 과연 어떤 면이 비슷하고 어떤 면이 다른지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교롭게도 우리나라에서는 두 제품이 각각 KT와 SKT의 대표 Android 스마트폰으로 나와 있다는 점에서 흥미를 끌고 있습니다. HTC의 경우 우리나라에 Desire 외에도 Windows Mobile 6.5기반의 HD2도 SKT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너무나 비슷한 하드웨어 스펙
CPU는 모두 Qualcomm의 1GHz QSD 825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모리는 Nexus One이 512MB의 ROM과 512MB의 RAM을 가지고 있으며, Desire의 경우 Nexus One에 비해 RAM이 64MB 더 많은 576MB를 가지고 있고, ROM 용량은 같습니다. 아마도 추가된 HTC Sense UI 때문에 조금 더 큰 RAM 메모리를 사용한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는 3.7인치 크기에 정전식으로 해상도 480 x 800의 WVGA로 같습니다. 다만 최근 HTC가 AMOLED 공급 부족으로 SLCD(Super LCD)로 교체한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현재 시장에 이미 공급된 물량은 두 제품 모두 AMOLED 디스플레이지만 앞으로는 SLCD 제품을 바뀔 예정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구입하게 되면 Desire는 AMOLED를, Nexus One은 SLCD 제품일 것이라고 합니다.
이유는 KT Nexus One의 4,000대 예약판매 제품에만 AMOLED가 채택되어 있으며, 그 이후로 수입되는 물량은 SLCD라고 합니다. 하지만 일정 시간이 흐른 뒤에는 모두 SLCD가 채택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디스플레이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SLCD가 AMOLED 디스플레이에 비해서는 좀 더 싼 것으로 알려져 있어 스펙다운 논란으로 번지고 있기도 합니다.
Google Nexus One 배터리 |
HTC Desire 배터리 |
배터리는 1400mAh로 용량이 같고 심지어 서로 호환도 됩니다. 여기서 이 두 제품이 피를 나눈 형제라는 점을 절실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사실 두 제품의 크기도 너무나 비슷합니다. Nexus One이 119mm x 59.8mm x 11.5mm (높이 x 넓이 x 두께)에 130g의 무게를 가졌는데, Desire는 119mm x 60mm x 11.9mm의 크기와 135g의 무게를 가졌습니다. 사실 이 정도면 외관상 크기나 무게감은 같게 느껴집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Desire가 아주 약간 더 크고, 조금 더 무겁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만 체감상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500만 화소의 카메라는 두 제품 모두 같으나, Desire에 채택된 카메라가 어두운 곳에서의 촬영에서도 노이즈가 적어 좀 더 깨끗한 결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는 아마도 일부의 드라이버 레벨의 소프트웨어적인 개선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3.5mm의 이어폰 잭과 충전 및 데이터 통신 단자의 표준 5핀 microUSB 채택은 두 제품 모두 동일합니다. 근접센서, 조도센서, G-센서 등도 같으며, Bluetooth 2.1, A-GPS 등의 내장 기능도 모두 동일합니다.
두 제품의 다른 면모들
외형상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은 바로 하단 메뉴키 부분입니다. Nexus One의 경우 하단 중앙의 트랙볼과 상단 소프트 버튼(터치에 의해 작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Desire는 소프트 버튼이 아닌 물리적인 메뉴 버튼 형태로, 트랙볼이 아닌 광학조이스틱과 함께 배치되어 있습니다.
Nexus One의 메뉴버튼 배치
이 부분에 대한 의견들이 많은데, 대체적으로 Nexus One의 소프트 버튼 방식이 일반 버튼 방식에 비해 불편한 점이 있다고 합니다. 터치 동작 기반이어서 원치않는 터치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Desire에서는 아예 메뉴 버튼을 하단으로 독립시켰다고 합니다. 트랙볼에 비해 콘트롤이 좀 더 정교해진 광학조이스틱으로의 교체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Desire의 메뉴버튼 배치
후속작은 전작의 불편함을 개선시켜 나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버튼의 위치도 조금 바뀌어서 Desire는 홈버튼은 제일 좌측에 배치하였고, Back과 검색 버튼을 오른쪽 하나의 형태로 처리하였습니다. 좀 더 직관적으로 바뀌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microUSB 충전 단자가 있는 부분에도 두 제품은 차이를 보이는데, Nexus One에는 Dock 충전기를 위한 충전핀이 나와 있고, HTC는 이런 충전방식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Nexus One의 경우 충전 Dock이 있다면 좋겠지만 별도 구매해야 하는 액세서리라는 점은 장점을 상쇄하는 듯한 느낌입니다.
Desire의 FM라디오 수신 기능
Nexus One에는 없지만 Desire에만 있는 기능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FM 라디오인데요, 디지털로 무장된 스마트폰에 아날로그 FM 라디오가 어울릴까 싶지만, 의외로 라디오 기능은 유용합니다. 운동이나 등산, 자전거 하이킹 등을 할 때, 버스나 기차 등으로 어디론가 이동할 때, 라디오는 상당히 편리한 미디어가 됩니다.
두 제품 출발은 같은 Android 버전인 2.1 Eclair를 사용했지만, Desire는 HTC의 자체 UI 플랫폼인 Sense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Sense UI는 원래 HTC의 Windows Mobile폰인 Touch Diamond 시절부터 채용한 것인데, Android폰으로도 옮겨와서도 꾸준히 유지되고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반면 Nexus One은 원래 오리지널 Android UI 그대로라고 보면 됩니다.
왼쪽 Sense UI의 Desire, 오른쪽 Nexus One
물론 Nexus One에도 각종 위젯을 추가하거나 심지어 Sense 위젯도 올릴 수는 있습니다. Sense UI는 HTC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UI 플랫폼입니다. Desire 역시 Sense UI를 내리고 다른 위젯으로 꾸밀 수도 있습니다. 일단 사용해보면 편리하다는 느낌을 받게 되므로 굳이 Sense UI를 내릴 일은 없을 듯 합니다.
결국 두 제품은 같은 모바일 플랫폼 기반이어서 소프트웨어 기능적으로 크게 차이 나는 부분은 없으며, 초기 소비자에게 전달될 때 자체 UI를 통해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느냐 아니냐의 차이만 존재하며, 여기에 통신사 자체의 UI 차이가 더해진다고 보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우리나라 판매품 구성품의 작은 차이점
두 제품은 모두 해외에서 먼저 출시된 스마폰입니다. 해외에서 어떤 조건에 판매되었든 국내에서 판매되는 조건이 우리 소비자들에게는 중요합니다. 해외와 달리 두 제품의 판매 내용물이 약간씩 다르다고 합니다.
HTC Desire의 구성품
Nexus One의 경우 4GB의 microSD 카드가 아닌 16GB를 증정하고 있고, 충전기와 데이터케이블, 보관용 케이스(파우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배터리는 1개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Desire는 8GB microSD 메모리에 충전기, 데이터케이블, 배터리 2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exus One이 16GB 메모리에 케이스를 주는 반면, Desire는 배터리 2개를 주는 것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어느 쪽이 선택할 때 유리할 지는 소비자 판단의 몫이겠군요.
현재 Nexus One은 KT가 Android 2.2 Froyo(프로요)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기존 구입자도 업데이트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한편 Desire의 경우에도 SKT가 Froyo로의 업데이트를 약속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다양하게 출시되는 Android폰, 당신의 선택은?
최근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급격하게 Android폰으로 쏠리고 있습니다. Apple iPhone 4 국내 출시가 늦어지면서 발생하고 있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다양한 제조사를 통해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고 있는 Android와 오늘에서야 한 모델의 전파인증을 득한 iPhone 4가 곧 한국시장에서 격돌할 것으로 보여, 올 가을은 Android폰과 iPhone의 치열한 스마트폰 전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HTC를 비롯하여, 삼성전자, LG전자, 팬택, Motorola, Sony Ericsson, Google 등 그야말로 다양한 제조사들이 쏟아내는 새로운 Android기반 스마트폰들은 이동통신 소비자들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Android폰은 iPhone뿐만 아니라 Android폰 끼리도 경쟁하고 있습니다. 특히 Google의 Nexus One과 HTC의 Desire는 외관은 물론 하드웨어 스펙까지 아주 많이 닮아 있습니다. 국내는 기형적으로 Android폰에 대한 관심이 일부 모델에만 집중되어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Desire와 Nexus One 같은 괜찮은 Android폰도 관심을 가질만 합니다.
Android폰은 대부분 비슷하거나 같은 모바일 OS 버전을 채택했기 때문에 결국은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디자인 외에도 눈에 보이지 않는 여러가지 변수들이 있습니다. 잘 판단해서 현명하게 골라야 2년동안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Nexus One과 Desire 중에서 고민하고 있는 소비자라면 이 글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