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hoo!와 Microsoft 사이의 계약에 따라 Yahoo! 웹사이트의 검색엔진이 자체 검색엔진에서 Microsoft의 Bing으로 교체되었다. 현재 북미(미국, 캐나다) Yahoo! 웹사이트의 검색결과는 Bing에 의해 나타난다.

그동안 Microsoft의 Bing은 Yahoo! 서비스의 일부에서 시범적으로 검색결과를 보여주긴 했지만, 화요일(24일)부로 Yahoo! 북미(미국, 캐나다) 사이트 전역에 확대 적용되었다.


그러나 북미를 제외한 다른 지역으로의 검색엔진 확대는 이번에 포함되지 않았다. 언어도 영어에 한하여 Bing 검색결과가 나오며 타 언어는 아직 Bing 검색엔진에 반영되지 않았다. 몇 주 안으로 다른 언어의 검색결과도 Bing에서 보여줄 예정이라고 한다.

2009/07/30 - 검색엔진 삼국지, Google vs Yahoo & Microsoft

Microsoft와 Yahoo!는 작년 검색엔진 분야의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었다. 향후 10년동안 Yahoo!는 Microsoft의 검색엔진 Bing을 자사의 서비스에 사용하기로 했고, 이를 통하여 올리는 수익의 상당 부분(88%)을 Yahoo!에 넘기기로 했다.

Microsoft와 Yahoo!의 검색엔진 제휴는 더이상 쫓아갈 수 없을 정도로 격차가 벌어진 1위 Google의 독주를 막기 위한 공동 목적이 먼저였고, Yahoo!는 검색엔진에 대한 투자를 줄이면서 비용 절감과 다른 기회가 늘어난다는 점에서, Microsoft는 자사의 검색엔진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 제휴의 의의를 두었다.

10년간의 장기 제휴는 올해초에 규제당국의 승인을 받았다. 두 회사는 가을 홀리데이 쇼핑 시즌을 겨냥하여 Yahoo! 사이트에 Bing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공을 들였다.

10년 계약 초반 5년 동안 Yahoo! 웹사이트에 광고를 통한 매출의 88%는 Yahoo!가 가져가고, 나머지 12%는 Microsoft가 가져가는 것으로 했다. 또 그 이후 5년 동안은 검색광고 영업을 관리하는 회사에서 5%를 더 가져가는 것으로 했다. 만일 Yahoo!가 계속 광고 영업권을 가져간다면 매출의 최대 92%까지 가져가게 된다. 참고로 Google의 경우 제휴 사이트에 매출의 최대 85%까지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0/07/29 - Yahoo! Japan의 선택은 Google 검색엔진

한편 얼마전 Yahoo! Japan은 미국 본사와 달리 자사 서비스에 Google 검색엔진을 채택했다. 지분관계에 있어서도 본사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지 못하는 Yahoo! Japan은 일본시장에서 Google이 더 유리하다며 본사의 결정과 다른 선택을 했다.

Google 선택 이유에 대하여 Bing 검색엔진이 일본에 현지화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었는데, 이번 본사의 검색엔진 전면 도입후 Microsoft의 현지화 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여, 북미 지역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서 앞으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특히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는 아시아지역에서의 검색엔진 패권 다툼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 검색엔진 점유율-ComScore


ComScore에 따르면 최근 미국에서의 검색엔진 점유율은 Google이 66%로 1위를 달리고 있으며, Microsoft과 Yahoo!가 합쳐서 28%로 2위를 달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Bing이 서비스 출시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서 Google의 점유율에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마침 세계경기가 침체기를 벗어나고 있어 온라인 광고 시장의 성장이 예고되기 때문이다. 홀리데이 시즌을 지나면 어느정도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