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TV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TV와 관련 기술들이 재조명을 받고 있다. N-screen 전략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TV를 두고 세계 IT 업체들은 새로운 기술과 제품들을 내놓고 있다.

2009/01/12 - 야후에게 찾아온 반전의 기회! TV Widget을 띄워라

Yahoo!는 이미 2008년부터 TV Widget 기술 개발을 시작했으며, 2009년 1월 CES를 통해 선보였다. 방송 위에 Widget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편의성을 높이는 방식인데, 마치 PC의 Widget을 TV로 옮겨둔 것 같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Yahoo!는 미국 현지 시각으로 18일, 본격적으로 TV Widget 판매를 위한 개발자 지원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Yahoo! Connected TV Store는 2011년 3월 런칭할 계획이며, 18일부터 WDK(Widget Developer Kit)을 다운로드 받아서 개발에 나설 수 있다고 한다.


Yahoo! Connected TV Store는 스마트폰에서 App Store나 Android Market의 오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처럼, 스마트 TV 시장의 TV용 오픈 Widget 마켓을 Yahoo!가 제공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Yahoo!의 TV Widget을 지원하는 TV는 이미 삼성전자, LG전자, Sony, VIZIO, Toshiba 등이 생산하고 있거나 계획 중이다. 글로벌 브랜드 중에서 상위권 업체들은 모두 참여하고 있는데, 이들 제조사가 판매하는 지역은 무려 135개국에 이른다. Yahoo!는 TV Widget 시장의 크기를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TV Widget 가격은 99 센트에서 99 달러까지 가능하며, 당장은 달러와 유로화, 영국 파운드화로 구입이 가능하며, 개발자는 미국 달러화로 지급받는다. 이익 배분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같이 개발자가 70%를 가져간다. 세금과 환전에 따른 비용을 제하고 남은 매출의 70%가 개발자몫이다.

TV Widget은 미국, 영국, 독일, 스페인, 스웨덴, 프랑스, 캐나다, 호주 등에서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며, 앞으로 제공국가를 점점 늘여갈 계획이라고 한다. 따라서 현재는 해당 국가의 개발자들만 Widget 판매가 가능하다.


이미 개발된 Widget들도 일부 소개했는데, 날씨나 뉴스 등을 전달하는 것부터 스포츠, 게임과 학습용, 비디오 업로드 및 공유 서비스 등 다양한 Widget들이 판매를 기다리고 있다.

Yahoo!의 발표에 앞서 이달 초에는 삼성전자가 자사의 일부 모델에 Yahoo! TV Widget을 탑재하여 26개국에 판매에 들어갔다는 보도도 나왔다. 삼성전자의 Internet@TV 서비스에 Yahoo! Widget을 탑재하여 함께 판매에 들어간 것이다.

세계 스마트 TV 시장은 얼마전 Google TV의 발표와 Yahoo! Connected TV Store로 인해 뜨거워지고 있다. PC와 스마트폰에 이어 TV에서의 고객 확보전이 시작된 것이다.

특히 웹검색엔진 분야에 이어 TV 시장에서도 Google과 직접적으로 경쟁하게된 Yahoo!의 경우 TV Widget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려는 입장이다. Yahoo!는 2년전부터 유명 TV 제조사들과 협력을 통해 어느정도 준비를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Yahoo!가 스마트 TV 시장의 Apple로 떠오를 수 있을지 기대된다.

Yahoo!의 Connected TV Store의 본격적인 소개는 내년 1월에 열릴 CES 2011을 통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raystyle.net BlogIcon Ray 2010.11.19 20: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연 야후가 스마트 TV 에선 좀 힘을 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