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ndroid 2.3 Gingerbread(진저브래드) 레퍼런스폰인 Nexus S가 공개되었다. 올초 Nexus One에 이어 Google의 두번째 브랜드폰이다. Nexus S는 우리나라 삼성전자가 만든 Android폰으로 이미 지난달부터 국내외에 큰 관심을 모으고 있었다. Google은 현지시각 12월 6일 월요일 Nexus S를 전격 공개했다.

- 1GHz Hummingbird 프로세서 (Cortex A8)
- 512MB RAM, 16GB iNAND 플래시 메모리 내장
- 4.0인치 WVGA (480x800) Contour 디스플레이 (Super AMOLED), 235 ppi
- 쿼드밴드 GSM, 트라이밴드 HSPA (HSDPA, HSUPA)
- Wi-Fi (802.11 b/g/n), Bluetooth 2.1 + EDR, A-GPS, microUSB 2.0, NFC(Near Field Communication), 3축 자이로스코프, 가속계, 근접센서, 조도센서, 디지털 나침반, 햅틱진동 지원
- 카메라 : 5백만 화소 후면 카메라, H.264, H.263, MPEG 지원, 720x480(HD급) 동영상 촬영 가능, LED 플래쉬, 오토 포커스, VGA급 전면 카메라(화상 통화용)
- 3.5mm 마이크로폰 이어폰잭, 소프트웨어방식 노이즈 제거 기능
- 1,500mAh 리튬이온 배터리
- 63mm x 123.9mm x 10.88 mm (가로 x 세로 x 두께), 129g
- OS : Android 2.3 Gingerbread


제품의 스펙을 보면 Nexus S의 특징을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프로세서는 당초 듀얼코어 제품이 아닐까 예상되었지만 싱글코어의 삼성전자 허밍버드 프로세서가 사용되었다. 갤럭시 S에도 같은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다.


디스플레이는 4인치 슈퍼 AMOLED를 채용했는데, Google은 이 디스플레이를 Contour(칸튜어) 디스플레이라고 명명했다. Contour는 등고선 혹은 윤곽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디스플레이가 얼굴에 밀착했을 때 편리하도록 안으로 약간 굽은 둥근 모양을 하고 있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iPhone 4의 Retina 디스플레이에 대응하는 측면에서 명명된 것으로 보인다.

iPhone 4처럼 3축 자이로스코프를 탑재했고, NXP 반도체에서 만든 NFC 콘트롤러를 내장했다. NFC는 금융 거래나 보안 시스템 등에 사용할 수 있는 근접 통신 기술이다. 태그를 인식하여 통신하는 기술인데, 향후 제조되는 스마트폰에 대부분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하단에 microUSB와 3.5mm 이어폰잭이 위치해 있다


전면 카메라를 장착했다는 것도 의미가 있다. Google Android가 공식적으로 영상통화를 지원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삼성전자가 만든 Android폰 외에는 이제까지 전면카메라를 통한 영상통화 기능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향후 Android폰의 영상통화 지원이 공식화될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는 1,500mAh로 일반적인 삼성전자 스마트폰 배터리 용량 수준 그대로다. 3G 네트워크에서 6.7시간 연속 통화가 가능하고, 대기시간 17.8일 수준이다. 2G 네트워크에서는 3G의 두 배 정도 통화 및 대기시간이 늘어난다.


Nexus S에 탑재된 Android 2.3 Gingerbread는 향상된 키보드 입력 기술로 더 빠르고 정확하게 타이핑이 가능해졌으며, Copy & Paste 기능도 더 쉬워졌다고 한다.

또한 VoIP와 SIP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여 인터넷 전화를 더욱 간편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SIP 계정과 기존 전화번호부를 통합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도 눈에 띈다.

Hotspot 기능도 최대 6대 까지 지원하여 모바일 AP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2.2 Froyo 버전부터 제공되던 Hotspot 기능은 사용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모바일 AP 기능은 Tablet 컴퓨터와 랩톱 PC와 함께 사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Nexus S는 12월 16일 목요일 Best Buy 매장과 온라인 스토어, T-Mobile 등을 통해 판매되며, 영국에서는 20일부터 Carphone Warehouse와 영국 Best Buy에서 각각 판매를 시작한다. Nexus One 때와 달리 Google이 직접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지는 않을 방침이다.

T-Mobile의 경우 2년 약정에 199 달러에 판매되며, 기기만 따로 구입할 수도 있는데 529 달러에 판매한다. Nexus S는 Unlock 상태로 판매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통신사 SIM을 통해 서비스 받을 수 있다.

삼성전자와 Google의 역습

Nexus One은 올해초 대만 HTC를 통해 제조되었고, Google이 온라인을 통해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관심을 모은 적 있다. 그러나 Google은 발매 5개월이 채 지나지 않아서 온라인 판매 방식을 중단했다. 휴대폰 유통방식의 혁명을 꾀하던 Google은 한발 물러섰다.

그리고 Nexus One 발매 근 1년만에 두번째 브랜드폰인 Nexus S를 발표했다. Nexus One이 Android 2.1 Eclair 버전으로 나왔었는데, Nexus S는 Android 2.3 Gingerbread를 탑재하고 출시되었다. 대만 HTC에 이어 두번째 브랜드폰은 세계 2위 휴대폰 제조사인 삼성전자가 만들었다.

Google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Nexus S의 출시 소식을 전하며, 단말기 제조에 탁월한 능력을 가진 삼성전자와 Google의 소프트웨어를 함께 하여 제조된 Nexus S에 대한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Nexus S는 'pure Google'의 경험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북미지역에서 RIM의 BlackBerry를 누르고 Apple iPhone과 경쟁하고 있는 Android폰은 다양한 제조사의 제품 출시에 따라 점유율을 대폭 높이고 있다. 기능과 성능면에서 iPhone과 대등한 경쟁 수준까지 올라왔다는 평가가 많다.

얼마전 Apple이 iOS 4.2를 출시하고 내년엔 새로운 버전의 iOS 발표가 예상된 가운데, Android 2.3 Gingerbread의 발표와 레퍼런스폰인 Nexus S의 발표는 다시 시장을 뜨겁게 달굴 것으로 보인다.

특히 NFC를 적용한 대표적인 스마트폰이 시장에 나오게 됨으로써 관련 분야의 동반 성장도 예상된다. 금융과 제조, 교통, 물류,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NFC를 이용한 서비스가 확대될 것이며, 향후 Android폰과 iPhone 등이 서비스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Google은 Nexus S를 발표하면서 전작인 Nexus One의 2.3 Gingerbread 업그레이를 약속했고, Android 2.3 Gingerbread SDK/NDK를 함께 공개했다.

 

참고 : http://googleblog.blogspot.com/2010/12/introducing-nexus-s-with-gingerbread.htm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