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P에 인수된 Palm이 첫 Tablet 컴퓨터를 발표했다. webOS 기반의 Tablet의 이름은 TouchPad이며, Apple iPad처럼 9.7인치 디스플레이를 채용했다.

Palm은 미국시각 2월 9일 수요일, 샌프란시스코에서 미디어 이벤트를 열고 자사의 첫 webOS 기반 Tablet 컴퓨터 TouchPad를 일반에 공개했다. 지난 1월 CES를 통해 소개될 것이라고 예상되었으나, MWC 2011을 며칠 앞두고 전격적으로 공개되었다.


TouchPad의 사양은 다음과 같다.

- CPU : Qualcomm Snapdragon Dual CPU APQ8060 1.2GHz 
- OS : webOS
- Display : 9.7인치, 해상도 1024x768
- 메모리 : 16GB, 32GB 
- 카메라 : 영상통화를 위한 전면 130만 화소 웹캠 카메라
- 센서 : 조도센서, 가속계, 디지털 나침반, 자이로스코프
- A-GPS (3G 모델 한정), Wi-Fi (802.11 b/g/n), Bluetooth 2.1 + EDR, USB 2.0(microUSB), 3.5mm 이어폰잭, 내부 스테레오 스피커
- 배터리 : 6,400 mAh
- 크기/무게 : 240mm x 190mm x 13.7mm / 740g

TouchPad의 느낌은 크기 때문인지 전체적으로 iPad와 비교된다. 242.8mm x  189.7mm x 13.4mm의 iPad와 비교했을 때도 근소한 차이만을 보일 뿐이다. 게다가 검정색이기 때문에 더더욱 비슷해 보인다.

무게 역시 iPad 3G + Wi-Fi 버전이 730g이기 때문에 Wi-Fi 버전의 TouchPad와 비슷하다. 다만 iPad와 달리 TouchPad에는 전면에 영상통화용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다. 최근 Tablet 추세와 달리 후면 카메라가 없다는 점도 특이하다.

전면 카메라를 통해 영상통화가 가능하다


Android Tablet처럼 TouchPad도 Adobe Flash를 지원하며, iPad의 AirPrint 기능처럼 무선프린트 기능도 내장하고 있다. HP의 주력 제품군 중의 하나인 프린터를 위한 기능은 개발 초기 단계부터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었을 것이다.

webOS를 기반으로한 TouchPad는 진정한 멀티태스킹 기기라고 자랑하고 있다.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 사이의 전환을 보다 직관적으로 실행할 수 있으며 완벽한 멀티태스킹을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Palm의 자랑인 무선 충전 방식은 TouchPad에서도 지원된다. 별도의 악세서리인 Touchstone[각주:1]을 통해 거치대에 놔두면 무선으로 충전이 된다. 이전 Palm 스마트폰에서도 무선 충전 기능은 상당히 편리하고 인상적인 기술로 알려져 있다.

Touchstone 충전거치대


그 밖에 무선 키보드와 케이스 등도 부수적인 악세서리로 소개하고 있는데, 색상이 검정색이라는 점 외에는 전반적으로 iPad와 그 느낌이 비슷하다. 

Amazon.com의 Kindle App을 제공하여 전자책 부분을 해결하고, Time Inc의 잡지 t서비스도 공급 받는다. HP Movie Store를 통해 영화 다운로드도 가능하며, 자체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인 App Catalog를 통해 다양한 App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번에 발표된 모델은 Wi-Fi 전용 버전인데 여름쯤에 출시할 예정이며, 연말에 3G 버전을 선보일 것이라고 한다. 가격은 iPad의 가격과 보조를 맞출 것으로 보인다. 현재 iPad 16GB Wi-Fi 버전은 499 달러에 판매되고 있는데, TouchPad의 판매가도 비슷한 수준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한다.

HP는 TouchPad 외에도 Veer와 Pre 3의 신형 스마트폰도 함께 공개했다. HP는 스마트폰, Tablet 컴퓨터에 이어 webOS 기반의 PC도 개발할 것이라고 하는데, Windows 기반의 PC를 대체하는 제품이 아닌 보조 제품이라고 설명하며, 다양한 기기로 webOS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한다. 예상밖으로 HP의 webOS 활용 전략은 범위가 넓을 것으로 보인다.

세계 1위의 PC 제조사 HP의 TouchPad 발표로 Tablet 컴퓨터 시장은 더욱 치열한 경쟁 체제로 접어들고 있다. Apple iPad, 다양한 제조사의Google Android Tablet, RIM의 PlayBook 등 Symbian을 제외한 주요 모바일 OS를 기반으로 Tablet 컴퓨터들이 발표되고 있다.

HP의 TouchPad는 현재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는 Apple iPad를 정면으로 겨냥한 제품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전하고 있다. 조만간 다음 세대 iPad가 시장에 나오면 본격적인 판매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1. Touchstone은 HP(Palm)의 무선 충전과 데이터통신 기술명칭이기도 하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