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성공 신화의 비밀 The Apple Story'라는 책은 작년 12월 책이 출간되었고, 저자로부터 직접 선물로 받은 책이었다. 저자는 블로그계에서도 유명한 김정남[각주:1]님이다.

책읽기를 그리 즐겨하지 않는 나로서는 이번에 받은 책은 꼭 읽겠다는 맹세를 했다. 지난번에도 같은 저자로부터 책을 선물 받았으나 다 읽지 못하고 책장에 꽂아둔 상태여서, 이번엔 어떻게 해서라도 책을 완독할 예정이었다.

책을 읽을 시간이 없다는 것처럼 뻔한 변명은 없지만, 내게 있어서 책보다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손이 더 자주 가는 생활이 익숙해서인지, 책을 들면 눕고 싶고, 누워서 책을 읽으면 잠을 자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그래서 이번엔 아예 작정을 하고 잠들기 전까지 최소 한 챕터는 읽겠노라 다짐하고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번엔 다른 책과 달리 내가 아주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업의 이야기가 나오고, 주인공이 다름 아닌 스티브 잡스라는 점 때문에 끌렸다.

책을 받고나서 여러가지 이유로 책을 읽지 않고 방치한 시간이 있었지만 어쨋든 이번엔 읽기 시작해서 끝까지 다 읽었다. 책의 상당 부분 내용들은 알고 있는 이야기들이었지만, 저자의 꼼꼼한 조사와 핵심을 요약한 정리 부분은 읽고 나서도 다시금 되새겨 볼 수 있는 장치가 되었다.

애플의 성공 신화에 스티브 잡스라는 인물이 어떻게 기여했는지가 책의 핵심이긴 하지만, 과연 그가 어떻게 오늘의 애플을 만들었는지 과정은 흥미 진진하게 전개되어 있다.

책의 말미에는 애플 연혁을 연도별로 정리해 두었는데,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이 연혁이 애플을 한눈에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마치 역사책의 연대표를 생각나게 하듯 잘 정리되어 있다.

애플에 대한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책으로 만들어 졌고, 특히 스티브 잡스에 대한 책들은 아주 많다. 그의 리더쉽과 프리젠테이션, 인생사, 역경 등 다양한 스토리의 서적들이 나와 있지만, 애플과 함께 살아 숨쉬는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묘사한 책으로서, '애플, 성공 신화의 비밀'은 높은 점수를 줄 만하다.

애플의 성공 신화의 비밀은 결국 CEO 스티브 잡스에 있지만, 왜 그럴 수 밖에 없었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은 이 책을 통해 잘 이해할 수 있다. 세계 최고의 기업, 세계 최고의 리더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지루하지 않게 읽어 나갈 수 있다.

저자는 애플의 성공 신화와 스티브 잡스의 이해 관계, 흐름을 잘 분석했다. 그러기 위해 다양한 참고 문헌을 수집하여 분석했고, 이를 그대로 책으로 만들었다. 이런 저자의 노력은 책의 마지막에 17 페이지에 이르는 방대한 목록을 보면 고개가 끄덕여질 것이다.

참고 문헌에는 수많은 관련 서적과 참고 URL이 빼곡히 적혀 있다. 책을 읽고 좀 더 해당 토픽에 대해 관심이 가는 이들에게, 원문을 찾아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 저자의 배려가 돋보인다.

이 책은 단순히 애플의 역사와 스티브 잡스의 행적에 대해서만 기술한 다큐멘터리 역사책은 아니다. 책을 통해 애플과 스티브 잡스에게 일어난 중요한 사건마다 독자가 얻을 수 있는 교훈과 이에 대한 저자 나름대로의 분석을 접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분석에 대해 함께 고개를 끄덕일 수 있을 정도로 쉽게 기술하였다.

총 9 개의 챕터(장)를 통해, 스티브 잡스의 애플 창업, 잡스의 퇴출 후 애플 몰락, 잡스의 복귀 후 부활을 전반부에, 왜 오늘의 애플이 되었는지를 소개하는 애플 성공에 대한 분석을 후반부에 배치하였다.

스티브 잡스가 애플 축출 전과 후를 스티브 잡스 1.0과 2.0으로 정의한 저자의 시각은 독특하기까지 하다. 일부에서는 독선적이고 이기적으로도 묘사되는 스티브 잡스가 어떻게 변하는지, 그의 변화와 함께 애플에도 어떤 영향을 미친 것인가에 대해서도 저자는 잘 설명하고 있다.

챕터의 마지막에는 해당 챕터의 내용을 정리 요약한 줄거리와 교훈을 적었다. 한번에 읽어 나가는데 어려움이 있는 나와 같은 독자들을 위한 배려인 것 같기도 하고, 나름대로 책을 읽고 무언가를 얻어갈 수 있도록 저자가 준비한 배려인 것 같기도 하다.

이 책은 IT 기술과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지고 있는 독자에게는 좀 더 체계적인 애플 이해하기가 가능하고, 그렇지 않은 독자라면 충분히 애플이라는 기업과 스티브 잡스에 대한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독서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하루만에도 훌쩍 읽어버릴 정도로 몰입이 가능한 책이다.

저자가 선물한 다음 책은 요즘 읽으면 딱 좋은 'IT 삼국지'다. 애플, 구글, MS 이야기를 다룬 이 책은 또 다른 재미를 줄 것 같다. 이 포스팅이 끝나면 바로 읽기 시작해야 할 것 같다.

* 저자 김정남님 블로그 :  http://multiwriter.co.kr

인터넷 서점 : 인터파크 도서,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eBook도 판매) 

  1. '유쾌한 멀티라이터'라는 블로그로 유명하다. [본문으로]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