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libaba Group은 지난 6월 16일 자사의 핵심 비즈니스 중의 하나인 B2C와 C2C를 담당하는 자회사 Taobao를 세 개의 회사로 분리했다고 발표했다. Alipay 분사 발표 한달만의 발표였다. Taobao는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 서비스 기업이다.

Alibaba Group의 총수인 Jack Ma 회장은 이번 Taobao의 기업분할은 기업공개(IPO)를 위한 것이 아님을 강조했다. 즉, 기업공개를 통한 이익실현 목적의 기업 쪼개기는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있는데, 주요 주주인 Yahoo!와 Softbank를 향한 것이다.

 


Taobao는 2011년 1분기 현재 중국 전자상거래의 70% 정도를 차지하는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Goldman Sachs의 평가에 의하면 기업 가치가 7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거대 인구를 가진 중국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전자상거래 업체이기 때문에 기업분할은 더욱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 하루 거래량이 3억 달러, 등록된 상품 수만 8억 개가 넘는 Taobao의 기업분할은 Alibaba Group에게도 큰 변화다.

Taobao는 메인 서비스인 C2C 부문은 Taobao.com으로, B2C 부문은 Taobao Mall(2008년 tmall.com으로 서비스 시작), 상품 검색엔진은 eTao로 분리되었다. 이들은 각자 독자 기업으로 재구성되며 대표도 각자 선임하기로 했다.


2011/05/16 - Alipay 분사를 두고 Yahoo!와 Alibaba 사이에 흐르는 이상기류

지난 5월 최대 주주인 Yahoo!와 Alibaba는 전자지불을 담당하는 Alipay의 분사를 두고 갈등을 겪었다. 알짜배기 회사인 Alipay를 Alibaba에서 분리한다는 것은 지분을 가진 Yahoo!와 Softbank에게는 손해로 이어지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Jack Ma는 Yahoo!가 가진 지분을 되사기 위한 노력을 해왔지만, Yahoo!는 Alibaba가 기업공개를 하기 전까지는 지분을 매각할 의사가 없었다. 투자한 원금 이상의 가치가 있는 기업의 지분을 헐값에 넘길 수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Jack Ma는 다른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언젠가는 Alibaba는 상장을 해야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 전에 알짜배기 기업들을 분사시켜 Alibab Group 자체의 기업공개를 늦추거나, 적어도 현재의 핵심 가치를 상대적으로 낮게 만들 필요가 있기 때문에 주요 사업을 분사시키는 것이다.

직원들에게 보내는 편지에 Taobao의 분사에 대한 입장을 밝힌 Jack Ma는, 이번 분사는 산업계에도 도움이 되고, 주주와 그룹에도 도움이 된다며, 기업 가치를 더욱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2005년 8월 Yahoo!는 10억 달러의 현금과 Yahoo! China 자산을 Alibaba에 넘기며 지분 40%를 확보했다. Softbank는 1999년 Alibaba 설립당시 Goldman Sachs 등과 초기 투자하여 지분을 확보한 바 있다.

현재 Yahoo!에게 Alibaba의 지분은 해외 자산 중 가장 큰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Alibaba의 기업공개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Alibaba 창업자 Jack Ma는 반대로 자신들의 성공이 Yahoo!의 투자이익으로 넘어가는 것에 대해 경계하고 있는 입장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