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 3위 통신 사업자인 Sprint Nextel이 차세대 iPhone을 4년간 3,050만 대를 구입할 것이라고 Wall Street Journal이 보도했다. 구입비용만 약 200억 달러에 달하는 엄청난 물량이다.

경쟁 사업자들과 달리 Sprint Nextel은 보조금도 더 많이 지불할 예정이라고 한다. AT&T와 Verizon Wireless가 iPhone에 대한 보조금을 400 달러 지불하는데 비해 Sprint Nextel은 대당 500 달러를 지불할 것이라고 한다.

1위와 2위 사업자들은 이미 iPhone을 도입하여 재미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가장 후발 주자인 3위 사업자가 iPhone을 도입하면서 경쟁사보다 더 많은 보조금을 할당한다는 것은 조만간 공격적인 영업이 개시될 것을 말하는 것이다.


6월말 현재 Sprint Nextel의 가입 고객은 약 3,290만 가입자로, 스마트폰 라인과 iPhone을 판매하고 있는 AT&T와 Verizon Wireless에 비해 열세의 위치에 놓여있다. 따라서 Sprint Nextel은 신형 iPhone 도입에 대한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에 있다.

미국의 주요 이동통신 사업자 4사 중에서 4위 사업자인 T-Mobile USA가 AT&T에 인수될 예정이어서 Sprint Nexte이 iPhone 판매에 돌입한다면 미국 주요 이통사 모두가 iPhone 판매가 가능해진다.

4년간 3,050만 대의 iPhone을 구매하게 된다면 이는 Sprint의 통상적인 휴대폰 판매량의 약 40%를 차지하는 것으로, Sprint Nextel의 iPhone 계약 물량이 얼마나 큰 물량인지 짐작할 수 있다. Verizon Wireless의 경우 지난 3분기 iPhone 판매량은 전체 휴대폰 판매량의 21%를 차지했다.

iPhone 판매에 있어서 후발주자인 Sprint Nextel은 경쟁자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보조금의 확대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도 준비하고 있다. 50억 달러 규모의 신규 네트워크 장비 교체 작업이 예정되어 있다.

무제한 요금제를 폐지하고 있는 추세에 맞서 Sprint Nextel은 iPhone 도입 시 무제한 요금제 카드로 꺼낼 것으로 보인다. 경쟁사들에게 뺏긴 고객 뿐만 아니라 기존의 고객들의 신형 iPhone 발표로 인한 이탈도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Sprint가 이처럼 iPhone을 내세워 경쟁에 나선 것은 iPhone 파워를 인정하기 때문이다. 지난 몇 년간 Sprint는 AT&T와 Verizon Wireless에 계속해서 고객을 뺏겨왔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iPhone 부재였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Android폰만으로는 iPhone을 희망하는 고객을 잡아둘 수 없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반드시 도입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마침 신형 iPhone이 아직 LTE를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Sprint에게는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Sprint는 LTE의 경쟁 기술인 WiMAX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4년간 3,050만 대라는 물량은 Apple이나 Sprint Nextel 모두에게 유리한 계약이라고 볼 수 있다. Apple은 예측 물량에 따라 재고 관리나 부품 수급 등에서 좀 더 효율적으로 대응이 가능하고, Sprint는 Apple로부터 다른 사업자들보다 안정적인 물량 공급 확약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Sprint Nextel의 상황은 좋은 편이 아니다. 4G 경쟁에서 WiMAX를 띄워 바람몰이를 시도했지만 시장의 판도는 LTE쪽으로 기울고 있으며, iPhone과 같은 전략 스마트폰의 부재로 인하여 다른 경쟁사에 비해 고객 이탈률이 높은 편이다.

운영마진 역시 경쟁사들보다 많이 떨어진다는 것도 고민이다. Verizon Wireless가 45%, AT&T가 40%의 마진을 내는 반면 Sprint는 10% 중반의 마진을 기록하고 있어서 운영의 효율성이 많이 떨어지는 편이다. 낮은 마진으로 매출도 기대만큼 성장하지 못한다면 큰 문제라 할 수 있다.

신형 iPhone의 Sprint Nextel 도입은 미국 이동통신 시장에서 iPhone의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iPhone은 중요한 존재이며, 경쟁에 필요한 기본적인 스마트폰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iPhone을 4년간 대량 구매할 것이라는 소식에 Sprint Nextel 주가는 10% 가량 떨어졌다. 당장의 재정적인 부담이 큰 이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