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oogle Android Market과 Google Music, Google eBookstore가 하나로 합쳐진다. 한 곳에서 Android App과 음악, 영화, 전자책을 구입할 수 있으며, 모든 콘텐트들은 클라우드 환경으로 저장이 가능하다. Google이 통합 스마트 콘텐트 스토어인 Google Play를 발표했다.
Google은 3월 7일 자사 공식 블로그를 통해 Google Play에 대해 공개했다. 그동안 별도로 판매되던 앱, 음악, 영화, 전자책 등 디지털 콘텐트들의 스토어를 통합하여 사용자가 좀 더 쉽고 편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길을 연 것이다.
Google Play는 Apple iTunes와 비교하면 좋을 것 같다. Google의 통합 디지털 콘텐트 스토어의 개념으로 이해한다면 쉬울 것이며, 여기에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된다는 것만 추가한다면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Android 스마트폰과 타블렛, 크롬북, PC 등 다양한 기기에서 Google의 디지털 콘텐트를 하나의 채널을 통해 쉽게 구입할 수 있고, 또 재생할 수 있으며, 저장할 수 있게 된다.
Android Market에서 구입한 게임과 앱은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자신의 Google 계정을 통해 어떠한 기기에서도 횟수에 제한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현재 Market에는 45만 개가 넘는 앱들이 등록되어 있다. Apple의 경우 최대 5대의 기기까지 동일한 앱 설치가 가능하다.
클라우드 공간에는 최대 2만 개까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음악을 저장할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얼마든 새로운 음악을 구입하고 저장할 수 있다. 다양한 전자책을 구입할 수 있으며, 신작을 포함한 수천 개의 영화를 빌려볼 수 있게 된다.
Google은 오늘부터 순차적으로 Android Market 앱을 Google Play Store 앱으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미 구입한 앱과 전자책, 음악, 영화 등은 자동으로 Google Play 콘텐트로 통합되며, 사용자들은 Google 계정 로그인만으로 모든 것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미 오늘부터 국내에서 Android 스마트폰을 통해 Market을 접속하면 Google Play로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Google Play 서비스 런칭을 기념하여 다음주까지 일주일간 매일 특별가로 콘텐트를 판매하는 '7 Days to Play' 이벤트를 실시할 것이라고 한다. 이 기간동안 미국에서는 'Now That's What I Call Music 41'의 40곡의 히트곡 모음집과 디즈니가 만든 인기 게임인 'Where's My Water', 소설 'Extremely Loud and Incredibly Close', 영화 'Puncture'를 각각 25 센트에 판매하며, 몇몇 힙합 및 락, 컨트리뮤직 앨범을 3.99 달러에 판매하는 행사도 한다. 또한 일부 인기 있는 앱들은 49 센트에 판매할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Google Play가 모든 국가에서 다양한 콘텐트 모두를 판매할 수는 없다. 지역의 상황에 따라 판매하는 콘텐트의 종류가 정해져 있는데, 미국에서는 앱, 음악, 영화, 전자책 등 모두 판매하며, 캐나다와 영국에서는 음악을 제외한 영화, 전자책, 앱만 판매가 가능하다. 호주에서는 전자책과 앱, 일본에서는 영화와 앱만 가능하며, 그 외 (우리나라를 포함한) 국가들에서는 Android 앱만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한다.
Google Play는 Google의 스마트 콘텐트 생태계 구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App Market인 Android Market(2008.10.22)과 Google Music(2011.11.16), Google eBookstore(2010.12.6) 등 흩어져 있던 Google의 스마트 콘텐트들을 하나로 묶어 제공하게 되었다. 우선은 사업환경에 따른 콘텐트 제공의 문제로 미국에서만 통합 운영되지만 점점 다른 국가들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모바일 플랫폼 경쟁을 벌이고 있는 Apple과 Google이 스마트 콘텐트 생태계 부문에서도 다시 격돌하게 되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iOS와 iTunes, Android와 Google Play는 디바이스 플랫폼과 콘텐트 플랫폼의 제대로된 가치사슬 경쟁을 벌이게 되었다.
* 참고 : http://googleblog.blogspot.com/2012/03/introducing-google-play-all-your.html#!/2012/03/introducing-google-play-all-your.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