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 최저가를 보여주는 가격비교는 일반화 되었다. 인터넷과 최저가 가격비교는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고, 중요한 비즈니스로 자리 잡았다. 오픈 마켓의 수많은 규격 상품들은 가격 비교가 가장 기본이 되었다.

 

스마트폰을 사용이 늘면서 위치 정보와 결합한 가격비교 서비스가 조금씩 선을 보이고는 있지만, 크게 확산되지는 않고 있다. 그 이유는 오프라인 매장의 실시간 상품 가격 정보가 체계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제공되지 않기 때문이다.

 

위치기반서비스(LBS)의 가장 기본적인 활용법 중의 하나는 쇼핑에 있지만, 수많은 오프라인 매장의 상품 및 서비스 가격정보 혹은 이벤트 정보는 전적으로 사업자들의 의지에 달려 있어서 특정 사업자가 이를 취합하여 제공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베이코리아는 7월 2일 'About쇼핑'이라는 App을 내놨다. 자사의 가격비교 서비스인 About을 이용하여 오프라인 대형마트와 슈퍼의 가격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주는 App이다. 우선적으로 Android App을 먼저 공개했고, iOS용 App은 심사가 진행 중이라고 한다.

 

이 서비스의 핵심은 오프라인 대형마트와 유명 슈퍼마켓의 상품 가격정보와 [각주:1]이벤트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는데 있다. 현재 제공되는 매장 가격정보는 이마트, 킴스클럽, 홈플러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마트, 롯데슈퍼, GS슈퍼, 에브리데이 등 총 8개 브랜드의 대형 마트와 슈퍼마켓이다.

 

 

 

App을 실행하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것은 8개 주요 중대형 오프라인 마켓의 할인정보가 나타난다. 중간에는 바코드 정보와 현재 위치 중심의 매장 정보 그리고 쇼핑노트라는 메뉴가 보인다. 그 아래는 온라인 할인정보라는 메뉴가 위치해 있다.

 

또한 가장 아래 부분에 주요 메뉴가 배치되어 있는데, 홈, 쇼핑노트, 가격비교, 쇼핑도우미, 설정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첫화면을 보면 가격검색이 서비스의 핵심으로 보인다. 메인 메뉴에서도 가장 중간에 눈에 띄도록 표시되어 있다.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바로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한 '주변할인정보'다.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오프라인 매장의 위치와 해당 매장의 이벤트나 상품할인 정보를 보여준다.

 

다만 8개 브랜드의 대형마트 또는 슈퍼마켓만 가능하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더 많은 슈퍼나 가게들이 동참하게 된다면 좀 더 App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다.

 

앞으로 이 부분은 보강될 것으로 보이는데, 사용자들이 많아지고 유용하다는 점이 알려지게 된다면, 할인정보나 가격정보를 제공에 동참하는 가게들이 늘어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할인정보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혹은 카카오톡, SMS 등으로 지인들과 나눌 수 있다. 상품정보와 가격정보를 즉각 공유할 수 있고, 이를 별도 쇼핑정보로 저장할 수도 있다.

 

 

About쇼핑은 기본적으로 바코드 검색도 지원한다. 바코드로 등록된 상품의 경우 실시간 가격비교가 가능하다. 몇가지 상품을 비교해 보았으나 상품 가지수는 많지 않았다. 상품 DB보강이 급해 보이는데, 소비자는 한 두가지 상품의 바코드를 스캔해서 상품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다시 바코드 검색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바코드 검색 외에도 상품명을 통해 검색할 수 있는데, 텍스트 입력 외에 음성을 통한 검색도 지원한다. 음성은 Android에 기본 탑재된 음성입력을 이용한다. 때문에 iOS 버전의 상품검색은 음성지원이 되지 않는다. 카테고리 분류를 통한 검색도 지원한다.

 

 

검색된 결과는 이베이코리아의 about 서비스 검색결과를 그대로 보여준다. 자사 서비스인 옥션과 Gmarket의 상품의 경우 '구매하기'로 이어지는데 바로 모바일 웹페이지로 이동된다. 그렇지 않더라도 가격비교를 통해 오픈마켓 가격을 그대로 보여준다.

 

 

 

상품검색 결과는 25개 단위로 보여주는데, 8개 매장에서의 관련 상품 정보를 제일 먼저 노출하고 그 다음으로 about에서 검색된 오픈마켓의 결과를 보여준다. 다만 온라인의 오픈마켓 가격비교 결과는 속도가 느린 편이다. 결과 더보기를 터치하면 금방 반응하지 않고 잠시 후에 결과가 보인다.

 

 

'쇼핑도우미' 메뉴는 단위당 가격이나 할인율, 사이즈 변환 기능을 제공한다. 무게나 부피, 길이, 넓이, 개수 등을 금액으로 나눈 단위당의 가격을 알아볼 수 있으며, 할인율 계산기도 간편하게 쇼핑에서 활용할 수 있다.

 

남자와 여자, 어린이, 성인 등으로 구분하여 외투, 신발, 바지, 상하 내의 등의 사이즈 정보를 미국, 영국, EU, 일본 등의 기준으로 환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단위로 각국의 단위로 바꿀 수 있는 기능이다.

 

오프라인 매장 가격과 온라인 가격을 한꺼번에

 

'About쇼핑'은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매장의 가격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인 서비스다. 스마트폰용 App답게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가까운 곳의 쇼핑정보를 제공하고 할인정보를 볼 수 있다는 아이디어는 괜찮다.

 

오프라인 매장검색 외에 일반적인 상품검색을 동시에 제공하기 때문에, 가격비교 서비스 App으로 활용해도 좋을 것이다. 마트나 대형슈퍼에서는 판매 가격을 실시간으로 비교할 수 있는 바코드 검색을 제공하여 편의성을 높였고, 온라인 쇼핑몰 검색 결과를 바로 알 수 있어서 유용하다.

 

음성검색 시도는 좋았지만 정확도나 사용경험상 그렇게 유용하지 않다. 상품 검색 결과가 좀 더 빠르고 의미있게 노출된다면 좋을 것인데, 검색 속도는 개량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의 할인전단 내용이 계속해서 업데이트 된다는 점에서도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다. 종이전단을 일일히 확인할 필요없이 한눈에 비교가 되므로 쇼핑을 좀 더 계획적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위치기반의 서비스를 접목시켰고, SNS를 연동하여 좀 더 편리한 상품검색이 된다는 점도 눈에 띄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오프라인 매장의 제휴 확대에 있을 것 같다. 동네의 더 많은 오프라인 상점들이 서비스에 동참한다면 App과 서비스의 가치는 높아질 것이다.

  1. 종이 전단으로 나눠주는 할인정보 등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