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세계 3위 PC 제조사 Dell Inc.(이하 Dell)가 시끄럽다. 창업주 Michael Dell이 NASDAQ에 상장된 Dell의 주식을 매입하여 유한회사(Private Company)로 만드려는 시도가 쉽게 풀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창업주이자 회장겸 CEO인 Michael Dell의 지분은 15.72%로 최대 주주 자격을 유지하고 있지만, 주요 주주들이 지분을 합치게 되면 언제든 회사 경영권은 위협받을 수 있는 수준이다. Michael Dell은 작년말 Dell을 상장폐지시켜 사기업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추진해 왔다.
Michael Dell은 이른바 Leverage Buyout (LOB) 방식으로 Dell의 주식을 사들이려고 준비했다. 지난 2월 5일 사모펀드 Silver Lake Partners와 함께 이런 계획을 발표했다. 주당 13.65 달러, 244억 달러치의 공개된 주식 전체를 매입하겠다는 내용이었다. 최종 매입 금액이 정해지면 주총을 열어 이를 확정하는 수순을 계획했다.
LOB 방식은 인수 기업의 자산을 담보로 조달한 자금으로 기업을 사들이는 방식을 말하는데, Silver Lake Partners는 LOB 전문 사모펀드다. Michael Dell은 이를 위해 Microsoft로부터도 약 20억 달러를 빌린 것으로 알려졌는데, 자신의 자산 7억 5천만 달러와 차입금 160억 달러까지 동원할 것이라고 전해졌다.
그러나 Michael Dell의 생각대로 진행되지는 않고 있다. 우선 최대 기관투자기관인 Southeastern Asset Management(SAM)과 2대 기관투자기관 (T. Rowe) Price Associates Inc가 상장폐지 반대입장을 나타냈다. 매입가가 너무 낮다는 것이 이유인데, 충분한 보상을 받기 전까지는 13.65 달러의 매입 제안가는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이 주장한 매입가는 최소 23.72 달러였다.
이들 두 기관은 각각 8.5%와 4.4%의 지분을 가지고 있어서 합쳐도 Michael Dell 지분보다 낮다. 주주총회에서 지분으로 의결하면 힘을 쓸 수가 없다. 따라서 Michael Dell과 파트너들은 크게 걱정하지 않았지만, 막판에 더 큰 변수가 터졌다.
회사가 제시한 매입가 보다 더 높은 제안가를 제안받는 일명 Go Shop 기간 중 기업 사냥꾼으로 악명높은 Carl Icahn이 Dell 주식 58%를 주당 15 달러의 인수가로 제안하면서 인수전에 본격 뛰어든 것이다. 그는 바로 막강한 자금력을 동원하여 Dell 주식 10억 주, 약 6% 정도를 시장에서 사들이며 3대 주주 자격을 획득했다.
Icahn뿐만 아니다. 또 다른 사모펀드 운영사인 Blackstone Group LP 역시 Dell 인수전에 뛰어들었는데, 이들은 14.25 달러를 제시하며 Michael Dell, Carl Icahn과 함께 Dell 인수 3파전 구도를 만들었다. 그러다가 월요일인 25일 Icahn이 Blackstone Group과 지분과 관련된 협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Icahn과 Blackstone은 모두 Dell 상장유지를 내걸고 있다.
작년 6월 이후 최근까지 Dell 주가는 14 달러를 넘지 않았다. 그런데 Carl Icahn과 Blackstone 등의 투자자가 나타나면서 Dell이 제안했던 주당 매입금인 13.65 달러를 넘겨버린 상태다. 2008년 금융위기 때는 25 달러대였던 주가가 8달러대로 추락하기도 했었다.
이번 Dell의 Buyout 계획이 무산될 경우 창업자 Michael Dell에게는 큰 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경우에 따라서는 CEO자리를 내줘야 하는 상황으로 몰릴 수도 있다. 개인회사를 만들어 Dell을 혁신하려던 그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갈뿐만 아니라 회사 경영권도 잃을 수 있는 상황까지 몰린 것이다.
Michael Dell (출처 : Wikipedia)
Dell은 1984년 창업자였던 Michael Dell에 의해 설립된 기업으로, IBM PC를 소비자가 원하는 부품으로 맞춤조립형으로 납품한 것을 혁신으로 삼아 시장을 넓힌 기업이다. 특히 수요에 따라 적절한 재고를 유지하는 공급망 운영이 뛰어나, 기업의 재고 리스크를 획기적으로 줄인 제조업의 모범사례로 꼽히기도 했었다. 이후 사세가 확장되면서 인터넷 주문을 통해 거래 단계를 단축시키고 효율적인 마케팅이 전개되면서 더욱 성장세가 빨라졌다.
2000년대를 거치면서 PC 황금기를 정상에서 누리던 Dell은 HP에 이어 세계 PC 제조사 2위 자리를 꾸준히 지켜왔었다. 그 사이 인수 합병 등을 통해 스토리지, 서버, 주변기기, 소프트웨어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으며, 매출과 순이익이 꾸준히 오르는 최고의 PC 제조사 자리를 누려왔다.
그러나 2008년 세계 금융 위기와 iPhone, iPad 등의 스마트 기기와 Android 폰과 태블릿 등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면서 매출과 순이익이 감소하기 시작했다. 그 사이 경쟁사였던 Lenovo는 꾸준히 Dell를 따라잡아 2위 자리를 내주게 되었고, 또 다른 아시아 PC 제조사들인 ASUS와 Acer 등으로부터도 바짝 추격을 받게 되었다.
Dell도 모바일 시대를 위한 준비는 계속해 왔다. 그러나 시장에서 경쟁할 정도의 충분한 기술력이 없었던 모바일 분야에서는 Dell Streak 같은 제품 출시로 소비자들로부터 혹평을 받았다. 비록 다른 기업들처럼 Dell도 Android 단말기를 만들기는 했지만, HP와 함께 모바일 분야에서는 전혀 힘을 쓰지 못하고 있었다.
그 사이 PC 시장은 iPad 등의 태블릿의 등장으로 점점 어려워지고 있었다. Dell은 이런 상황에서 오히려 모바일 분야보다는 서버와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 기업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HP나 IBM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돌파구로 생각한 것이다. 그러나 그건 분명 Dell을 위한 바른 선택은 아니었다.
1위 HP도 비슷하지만 모바일 우선 전략이 아닌 PC 제조사들은 계속해서 악화되는 PC 시장을 바라보며 애를 태우는 날만 늘어났다. 이제 개인 컴퓨팅 분야의 트렌드는 PC에서 모바일 기기로 거의 넘어온 Post PC 시대를 맞고 있다. 이런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지 못했던 것이다.
창업주 Michael Dell이 Dell Inc.를 상장폐지시키고 유한회사로 변신시키려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었다. 상장폐지를 통해 좀 더 급진적으로 회사를 변화시켜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함이었다. 1대 주주이긴 하지만 기관 투자사를 비롯한 다수의 주주들로부터 PC 시장에 대한 실적 압력만 받을뿐, 지분에 의한 힘이 약한 상황에서 진정 Dell이 살아나기 위한 여건을 주도하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무리해서라도 개인회사를 만들어 제2의 창업을 시도하려는 것이 바로 Michael Dell의 생각이었다. Microsoft는 또 다른 생각으로 Dell의 유한회사로의 변신을 지원했다. Windows 운영체제의 든든한 우군이었던 Dell이 계속해서 자사의 Windows 플랫폼 제품을 내놓길 바랐고, 필요에 따라서는 Google의 Motorola 인수처럼 인수도 가능한 옵션이 있기 때문이었다.
Silver Lake Partners의 지원도 목적은 크게 다르지 않다. Dell의 변신과 혁신을 통해 더 높은 값에 기업을 buyout 하기를 기대했기 때문이다. 이는 Carl Icahn의 의도와 통하는 바가 있다. 낮은 가치의 기업을 싸게 사들여 높은 값의 기업으로 변화시킨 다음 매각하는 전형적인 사모펀드의 비즈니스 모델을 충실하게 이행하고 있다.
즉, Michael Dell과 Silver Lake Partners, Microsoft 역시 동상이몽을 꾸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의 중요한 합의점 하나는 바로 지금 Dell이 변해야만 한다는 것이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창업주 Michael Dell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봤기 때문이다.
현재까지의 주가 추이를 보면 인수가를 제시한 모든 그룹들은 다시 제안가를 높여야 될 상황으로 보인다. 더이상 이보다 높은 추가 매입 제안가가 없다면 Michael Dell의 희망은 자연스럽게 날아가 버리게 된다.
이번 사태를 지나더라도 한동안 Dell의 앞날은 안개속이다. 창업주가 느끼는 Dell 변신의 이유를 충분히 설명한 시간이었지만, 이를 주도할 힘도 인물도 한동안 나타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Dell이 혁신적으로 변신할 수 있는 기회 한번을 놓치고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