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10의 가장 큰 특징은 사진촬영 외에도 MP3 재생과 동영상 재생이 가능한 컴팩트 디카라는 점일 것이다. 멀티미디어 재생이 가능한 삼성카메라 시리즈 중에는 케녹스 시절 #1과 #11이라는 카메라가 있었다. 그 계보를 잇는 제품이 바로 PL10이다. PL10 외에도 VLUU 시리즈 제품군중에는 i8, ST10, NV4, NV9, i100 등이 MP3 및 PMP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들 제품군은 모두 휴대가 간편한 이너줌 렌즈 타입이다.


디지털 카메라가 사운드를 포함한 영상(사진, 동영상 촬영)을 다루는 기기이기에 반대로 멀티미디어 파일을 재생시키는 기기로서 생각한다는 것은 신선한 발상이었다. 누가 디지털 카메라로 MP3음악을 들으며, 영화나 뮤직비디오 같은 것을 볼 것이라고 생각했을까?

PL10이 일반 컴팩트 디카와 다른 점은 바로 이런 멀티미디어 재생능력을 가졌다는 점이다. 크기도 작고 휴대하기 간편하기 때문에 PMP 기능을 가진 보급형 컴팩트 디카라는 점은 여러모로 장점을 가진다.

앞에서도 PL10의 장점을 슬림하고 가벼워 휴대가 간편한 디카라고 설명했었다. 주머니에 또는 가방에 넣고 다녀도 크게 무게를 느끼지 목할 정도의 휴대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이젠 휴대폰과 PL10만 가지고 다녀도 무료한 시간은 많이 줄어들 것이다. 출퇴근 시간엔 MP3P나 PMP로 사용하고 필요할 때는 언제든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만능 기기가 바로 PL10이다.


PL10의 멀티미디어 재생 기능은 크게 3가지다. MP3를 재생할 수 있으며, 변환을 거친 동영상 감상이 가능하며, 마지막으로 제한적이지만 텍스트 파일을 읽을 수 있다. 이 정도면 간단한 미니 PMP 수준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MP3 재생기능은 웬만한 MP3P 못지않다. 동영상 재생은 (컨버팅하는 PC의 속도에 달려 있지만) 컨버터의 속도가 마음에 든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텍스트 뷰어는 두 기능에 비해 활용도는 낮을 것 같다. 물론 있어서 좋은 기능이긴 하다.

MP3 재생기능


멀티미디어 재생은 외장메모리 또는 내부메모리 특정 디렉토리에서만 재생이 가능하다. MP3의 경우 'MP3' 디렉토리에 넣어야 하며, 파일이나 디렉토리별로 저장 및 관리가 가능하다. MP3 파일은 비트레이트 48kbps ~ 320kbps(VBR 포함)까지 지원한다.

사운드 출력은 카메라에 상단에 위치한 외장스피커로는 모노사운드 재생이 가능하며, 20핀 이어폰으로는 스테레오로 출력이 된다. 좌우 각각 40mW의 출력으로 웬만한 MP3P의 출력수준으로 나온다. 내장된 모노사운드 스피커도 출력이 약한 편은 아니어서 방에 켜놓아도 라디오 수준의 음량으로 들을 수 있다.


메인 플레이어의 모습이다. 곡명과 이전곡, 일시정지/재생, 다음곡 표시와 볼륨 표시, 전체 재생시간 및 현재 재생 시간(하단에는 프로그레스바), 비트레이트 및 재생 설정, 배터리 잔량 표시가 상단에 위치해 있다. 

메인 스킨이미지(백그라운드 이미지)가 중간에 나타나며 왼쪽에 이퀄라이저 이미지와 버튼잠금표시(잠금일때만 표시), 음소거 표시(음소거일때만 표시)가 나온다. PL10은 일반 MP3P처럼 음장효과를 낼 수 있는데, SRS(두개의 출력을 통해 3D 음향 구현)가 기본 내장되어 있다. 그 외에 Live(Vocal), Classic, Jazz, Dance, Rock, Normal 모드 등의 이퀄라이저 설정이 가능하다.


음악의 종류에 따라 이퀄라이저를 조정(Fn버튼)하면 그에 맞는 음악을 즐길 수 있다. MP3P에는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이퀄라이저 설정을 PL10 역시 지원하기 때문에 MP3P로서도 전혀 손색이 없다. 번들로 제공된 이어폰을 이용하면 이퀄라이저 설정을 더욱 확실하게 느낄 수 있다.


음악재생 상태에서 MENU 버튼을 누르면 MP3P의 환경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메뉴는 Resume, Play Mode, Background, Slide Show, Interval 등의 5개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Resume의 경우 On을 선택하면 전원을 끄고 다시 켜면 마지막 재생한 폴더와 음악이 자동재생된다. 중단된 위치부터 재생되지는 않고, 곡의 처음에서 다시 재생된다. Off의 경우에는 제일 첫번째 파일에 위치해 있으며 자동 재생이 되지 않는다.

Play Mode는 Normal 모드와 한번만 반복하는 Repeat One, 계속 반복하는 Repeat, 임의 선곡하는 Shuffle모드가 각각 제공된다.

Background는 재생 플레이어의 배경화면 모드이다. 총 4가지를 제공한다. 기본 2개와 사용자 지정모드 2개가 제공된다.


Slide Show는 카메라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의 슬라이드쇼를 제공하는 기능이다. 선택된 음악과 함께 정해진 Interval 시간 간격으로 사진의 재생이 이루어진다. 아래 Interval에서 다음 사진 넘기기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 2초, 3초, 5초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단, 음악 재생 모드에서의 설정중에 Interval 값은 저장되지 않는다. 껐다가 다시 켜면 기본값인 2초로 바뀐다. 저장한 설정값이 바뀌지 않았으면 좋겠다.)

슬라이드쇼 기능은 제품과 함께 번들링된 AV케이블(모노사운드)을 사용하여 TV와 같은 디스플레이 장치에 연결하여 큰 화면에서 음악과 함께 슬라이드쇼를 실행할 수 있다. 여행사진 등을 메모리에 넣고 음악과 함께 슬라이드쇼를 대형 TV에 연결하여 볼 수 있다. 슬라이드쇼 기능은 사진 재생 기능에도 있다.

MP3P 기능을 사용하면 버튼의 동작을 잠그는 잠금(Lock) 기능이 필수적이다.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고 음악을 들을 때 의도하지 않은 버튼이 눌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MP3P의 잠금 기능을 PL10도 제공한다. 접사버튼을 꾹 누르면 잠금과 해제가 토글링된다. 단, 잠금상태라도 전원버튼은 잠기지 않는다. 카메라 전원을 끄는 것은 잠금 기능과 관련없다.

PL10은 음악을 듣고 있다가 바로 사진촬영을 할 수도 있다. 음악 재생중에 셔터를 한번 누르면 촬영모드로 바뀌게 된다. 다만, 이때는 자동설정된 모드로만 촬영 가능하다. 해상도는 3M(300백만 화소), 고화질, 자동 플래시, 자동 접사가 적용되며 촬영 옵션을 설정할 수 없다. 촬영모드에서 10초동안 아무런 동작이 없으면 다시 음악 재생 모드로 바뀌게 된다.

음악 재생중 사진 촬영 기능은 음악 감상중 급하게 사진을 촬영하고자 할 때 유용하다. 음악 재생 모드를 멈추고 촬영 모드로 변환후 사진촬영에 임하기까지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다.

(PL10과 LCD TV를 연결하여 음악과 함께 슬라이드쇼 진행장면)

MP3P 재생 기능은 PL10이 주는 또 다른 재미임에 틀림없다. 출퇴근 시간의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친구를 기다리면서 MP3P로 활용해도 무난한 수준이다. MP3P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될만큼 유용한 역할을 한다. 또한 외부출력을 통해 대형 TV 화면으로 여행사진과 음악을 곁들여 슬라이드쇼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가족이나 친구와의 여행뒤에 촬영한 여행사진을 감상할 때도 PL10은 훌륭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PMP 기능(동영상 재생 기능)


PL10은 MP3음악 재생뿐만 아니라 동영상 재생도 가능하다. 그러나 보급형 PMP나 MP4처럼 PC의 동영상 파일을 그대로 재생할 수 없다. 같이 제공된 'Samsung Converter'라는 동영상 변환 프로그램으로 변환후 PL10에서 감상할 수 있다.

PL10은 Xvid MPEG-4 비디오와 MPEG Layer2 오디오를 지원하기 때문에 코덱이 다른 동영상 파일의 경우 반드시 변환 프로그램을 통해 재생 가능한 파일로 만들어야 PL10에서 감상할 수 있다.



만일 동영상에 자막이 필요하다면 smi 파일도 지원한다. 이때는 smi 자막 파일을 동영상에 입혀서 동영상을 만들게 된다. 동영상 사이즈는 PL10이 녹화하여 재생할 수 있는 640x480 (30fps)와 320x240 (30fps) 두가지로 만들 수 있다. 해상도가 높으면 만들어지는 파일의 사이즈도 커진다. 스크린 사이즈 조정과 파일 쪼개기 기능도 제공한다.

320x240 (30fps)의 기본설정으로 700MB 동영상을 컨버팅 하였더니 약 220MB의 파일이 만들어졌으며 53분짜리 영상이 변환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15분 정도 소요되었다. 컨버팅 시간은 PC의 성능과 작업환경에 따라 바뀔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파일은 SDC라는 확장자가 붙는다. SDC는 Samsung Digital Camera의 약자이며 삼성카메라 동영상 전용 확장자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동영상은 PL10의 'PMP'라는 디렉토리에 넣어야 한다. 초기 사용시 메모리에 디렉토리가 없는데 PMP라는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 아래에 넣어주면 된다.



동영상 재생방법은 MP3 재생과 거의 비슷하다. 제일 위에는 동영상의 제목이 나오고 그 아래로 이전파일재생(되감기), 일시정지/재생, 다음파일재생(빨리감기)와 볼륨, 재생시간, 배터리 잔량표시가 나온다.

버튼 동작이 없으면 5초후에 비디오를 제외한 나머지 표시들은 사라진다. 아무버튼이나 누르면 다시 각종 표시가 나타난다.


동영상 재생중에는 되감기와 빨리감기가 제공되는데, 2배속, 4배속, 8배속, 16배속, 32배속의 5가지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원하는 장면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동영상 파일이 여러개 들어있을 경우 자동으로 다음 파일 건너뛰기 기능이 제공되어 편리하다.

또한 동영상을 감상하다가 중지하고 다음에 켜면 마지막 재생 파일과 재생 위치를 기억하여 이어서 계속 볼 수 있다. 이 기능은 PMP에 반드시 제공되어야 하는 편의기능이다.

PL10의 동영상 재생 기능은 보급형 PMP의 역할로서도 충분하다. 2.7인치의 TFT LCD 화면은 웬만한 동영상을 감상하는데는 전혀 무리가 없다. 만일 영화를 감상하려면 컨버터에서 smi 자막파일을 입혀주며, 재생시에도 글자는 충분히 구분할 수준으로 재생된다. 직접 smi 파일을 지원하지 못하는 것이 큰 단점으로 작용하지는 않는다.

기차, 버스, 지하철 같은 지루한 이동시간 동안 영화나 드라마 같은 것을 변환하여 즐길 수 있고, 필요에 따라서는 동영상 강의 자료 등을 넣어다니면 학습의 목적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컨버팅을 하여야 한다는 부담은 있지만, 일반 보급형 PMP나 MP4가 모두 컨버팅해야 볼 수 있기 때문에 PL10만의 단점으로 보기는 어렵다. 활용도에 따라 PL10의 가치는 달라질 수 있다.

텍스트 뷰어 기능


텍스트 뷰어는 요즘 일반적인 멀티미디어 재생기들이 많이 지원하는 기능이다. txt 형식의 문서 파일을 읽을 수 있어서 간단한 문서 파일을 넣어 다니면서 필요시에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은 있다.

전자책 형태(txt)의 파일로 책을 볼 수는 있지만, 긴 내용의 책을 읽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하지만 불가능하지는 않다. 10MB 이하면 많은 내용을 담고 있어도 읽을 수 있다. 10페이씩 이동하는 기능도 유용하다.


'TEXT' 디렉토리에 들어있는 파일만 읽을 수 있으며, 파일은 ANSI TXT와 Unicode TXT 두가지를 지원한다. 그외 인코딩 방식으로는 한글을 읽을 수는 없다. 영어외에도 ANSI 또는 Unicode TXT 파일의 다양한 외국어를 지원하기에 활용도는 높다. 만일 문서 파일을 TXT 파일로 만들어야 한다면 반드시 Unicode로 인코딩해야 한글이 깨지지 않는다.


텍스트 뷰어는 여행시에 여행정보를 정리하여 가지고 다니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동영상처럼 껐다가 켜면 마지막 위치가 저장되기 때문에 편리하다. 여행지 정보나 각종 정보들을 텍스트 파일로 저장하여 넣어다닌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고성능은 아니지만 기본이 되어 있는 멀티미디어 재생 기능이 돗보이는 PL10

PL10의 기본적인 사진촬영 기능 외에도 MP3P나 동영상 재생과 텍스트 뷰어는 활용도에 따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재미있고 멋진 기능이다. 특히 이너줌 렌즈 방식의 슬림한 디자인은 주머니에 넣고 다니기에 좋게 만들어져 있다.

꺼내놓고 보면 카메라가 아니라 PMP에 가깝게 잘 만들어져 있다는 것은 PL10의 또 다른 매력이다. 사진촬영이라는 기본 기능에 음악과 동영상 재생이라는 부가 기능은 여행이나 일상생활에 유용하다. 언제 어디서나 PL10만 있다면 심심하지 않을 것이다. PL10 하나만 있으면 찍고, 듣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런 멀티미디어 기능은 출퇴근, 등하교길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여행갈 때도 무료한 시간을 달래주는 좋은 친구가 될 것이다. 대신 넉넉한 용량의 메모리카드가 필수적이며, 여분의 배터리를 구입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참고로, PL10용 배터리 SLB-0937은 정가 2만원으로 업계 최저 수준의 가격이다. 타사의 디카 배터리 정품들은 이보다 2배 이상씩 비싸기 때문에 호환 배터리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만, 삼성카메라 제품들의 정품 전용배터리는 이들에 비하면 무척 싼 편이어서 호환 배터리 시장이 없다. 오픈 마켓 등을 이용하면 정품가 보다 낮은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다.

또한 20핀 휴대폰 표준 충전 및 멀티미디어 단자를 지원하기 때문에 휴대폰의 단자를 통해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은 큰 장점이 된다. 여행시 휴대폰 충전기와 카메라 충전기 모두 가져가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VLUU 시리즈 제품 모두 20핀 통합표준단자를 지원한다.

PL10은 슬림한 모양과 이너줌 렌즈의 빠른 촬영 대응기능과 더불어 MP3 재생, 동영상 재생, 텍스트 뷰어라는 재미있는 부가기능이 추가된 제품이다. PL10 하나만 있으면 심심할 틈이 없다. 주머니에 넣고 다닐만한 가치가 있는 제품이다. 특히 대학생이나 직장인 여성에게 딱 어울릴 것 같다.

다음 포스팅에는 PL10으로 촬영한 사진들을 감상하며 제품의 장단점을 정리하는 것으로 마치고자 한다. 

[VLUU PL10 리뷰]

2009/04/21 - [Review] - [VLUU PL10] 주머니속의 만능 컴팩트 디카 삼성 블루 PL10 개봉기
2009/04/30 - [Review] - [VLUU PL10] PL10의 다양한 카메라 기능들 (1)
2009/05/04 - [Review] - [VLUU PL10] PL10의 다양한 카메라 기능들 (2)
2009/05/05 - [Review] - [VLUU PL10] 촬영한 사진 관리는 쉽고 편리하게, PL10의 재생과 관리 기능
2009/05/16 - [Review] - [VLUU PL10] 컴팩트 디카 PL10 리뷰를 마무리 하며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retty 2009.10.29 22: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설명 감사합니다!
    프로그램을 컨버터로 변환을 한다음, USB에 연결하여 이동식 티스크 (F:)에 들어가서 MOVIE라는 폴더를 만들었거든요, 그런 다음 변환한 동영상을 넣었는데 연결 해제후 디카에서 동영상에 들어갔더니 재생할 영상이 없다고 나오네요ㅠㅠ 어디서 잘못 된건지 알려주실수 있으신지ㅠㅠㅠ

    • Favicon of https://cusee.net BlogIcon 까칠한 킬크 2009.10.29 22: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설명에도 적혀있지만 초기 외장 메모리에 PMP라는 디렉토리 생성후 그 아래 넣으면 됩니다. Movie 라는 디렉토리는 파일을 구분하기 위해 PMP 디렉토리 아래 만들고 거기에 변환한 동영상을 넣어주면 됩니다. 물론 변환한 확장자 SDC 파일을 넣어야 감상이 가능합니다.

  2. ㅠ_ㅠ 2010.12.19 21: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amsung Converter 다운받았는데..SDC파일 변환하는게 업어요.죄송하지만 'Samsung Converter ..님이쓰시는.. 파일좀 보내주시면 안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