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kype를 두고 창업자들과 eBay가 시끄럽다. 최근 eBay가 지분 65%를 사모펀드에 넘긴다는 발표가 나온뒤 2주도 안되서 이번엔 Skype의 창업자들이 eBay와 투자자들을 특허침해 혐의로 고소했다.


Skype를 사들인 eBay는 시너지 효과가 거의 없는 Skype를 매각하기 위해 동분서주했다. 총 31억 달러가 넘는 돈을 쏟아부어도 회사에 기여하는 바가 미약했기 때문이다.

2009/09/02 - Skype 지분 65% 20억 달러에 매각, eBay는 여전히 주주로 남아
  

결국 2주전에는 Index Ventures와 Silver Lake Partners 등 사모펀드가 주축이 되어 20억 달러에 Skype 지분 65%를 사들이기로 합의했다. eBay가 처음에 26억 달러에 사들였고 추가투자비를 포함하면 31억 달러가 들었는데, 65%에 20억 달러를 받고 되팔았다면 eBay는 큰 손해를 보지는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문제는 이 계약건이 성사된 뒤에 일어났다. Skype의 두 창업자가 소유하고 있는 Joltid Ltd.가 eBay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것이다. 사실 소송을 먼저 제기한 측은 eBay다. eBay는 Skype 운영에 반드시 필요한 기술을 Joltid로부터 라이선스 하여 사용중이었는데, 일방적으로 라이선스 공급 계약을 끊겠다는 방침을 통보받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영국 런던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었다.

2009/08/03 - eBay가 Skype용 핵심 기술 개발에 나선 이유는?

만일을 대비해서 라이선스 받는 기술과 비슷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대체기술을 개발할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는데, 해당 기술은 Skype의 가장 중요한 운영기술인 P2P 기술인데, 'Global Index™'라는 Joltid의 가장 중요한 보유기술이다.

Joltid가 이유없이 eBay측으로 라이선스 공급중단을 통보하여 이를 막아달라고 런던 법원에 소송을 제기한 것이다. 그러면서 다시 한달 뒤에 Skype 매각계획을 공개했다.


이번엔 Janus Friis와 Niklas Zennstrom 두 Skype 창업자들이 가만히 있지 않았다. Joltid는 eBay를 상대로 자사 기술특허 침해혐의로 미국 북캘리포니아 지방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Joltid는 소송장을 통해 eBay가 자사의 기술 소스를 이용하여 임의로 수정하여 기술특허를 침해받았다는 주장을 했다. 추가로 하루에 7,500만 달러의 배상금을 요구했다. 이 계산은 사용자들이 다운로드 받는 Skype 클라이언트 숫자를 근거로 나온 것이라는데, 1초에 6명꼴로 Skype를 다운로드 받는다는 것에서 출발한 배상금이다.

소장에 피고인으로 eBay뿐만 아니라 이번 투자에 합의한 사모펀드와 Mike Volpi 전 Joost CEO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사모펀드로의 매각에 두 창업자는 관련이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초 창업자들이 Skype를 되사려는 움직임이 있었고, 이번 지분매입의 당사자들이 Skype 투자와 관계깊은 그룹들이어서 창업자들과 모종의 합의가 있었을 것이라고 봤으나, 결국 이번 소송으로 이들과 무관하게 지분매입협상이 있었던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창업자들 역시 eBay로부터 Skype를 되사려는 노력을 계속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eBay가 사모펀드로 Skype를 넘겼을 때도 이들과 접촉하여 되사려는 협상을 했다고 한다. 결국 결렬되자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보인다.


소송은 내년초에나 되야 결론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영국 소송건이 먼저 판결이 난다면 미국 소송건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데, 근본적으로 두 소송의 내용은 비슷하다. 피고와 원고만 다를 뿐이다.

창업자들의 소송제기로 eBay의 Skype 지분매각과 분리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올해말로 분사를 완료한다는 계획도 불투명해질 수 있다.

언론들은 이번 Joltid의 소송건을 보면서 투 창업자를 곱지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Skype를 매각한 대금을 바탕으로 소송을 걸었고, 이들로부터 거액으로 회사를 사들인 eBay는 핵심인 Joltid를 매입하지 못함으로서 이런 결과를 초래했다는데 동정여론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Skype를 두고 eBay와 지분을 매입한 사모펀드, 창업자의 세 그룹은 당분간 치열한 공방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