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nd Annual David Moores Funny Business Show

Carl Icahn이 결국 Yahoo! 이사회에서 자진 사임했다. 이사로 선임된지 15개월만이다. Microsoft로의 인수를 강력하게 주장했던 그의 퇴장으로 Yahoo!에서는 더이상 Microsoft로의 인수와 관련된 이슈는 제기되지 않을 전망이다.

2008/07/22 - Yahoo와 합의하에 이사회에 진출하는 Carl Icahn

작년초에 당시 Yahoo! CEO였던 Jerry Yang이 Microsoft로의 인수제의를 거절했다는 이유로 공개적으로 CEO 사퇴를 촉구했고, 결국 작년 8월엔 자신과 자신이 지명한 두 명의 이사와 함께 Yahoo! 이사회에 진출했다.

기업 사냥꾼이라고 불리는 Carl Icahn의 Yahoo!에 대한 관심은 애정보다는 이익실현이라는 측면에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모았다. 그가 투자를 하는 기업들로부터는 투자이익을 남기기 쉬웠기 때문이다.

Carl Icahn이 대형 인터넷 서비스 업체인 Yahoo!에 관심을 가진다는 것은 투자 측면에서는 상당히 호재에 해당하는 것이지만, 본질적으로 저평가된 기업의 가치를 올려 매각하는데 관심이 있을 뿐 기업 자체의 성장과 미래비전에 대한 투자는 아니라는 점에서는 해당 기업에서는 부정적으로 비쳐졌다.

Microsoft의 48억 달러에 이르는 인수제안을 뿌리친 창업자 Jerry Yang을 비난하며 꾸준하게 Microsoft와의 재협상을 요구했던 Icahn은 결국 Yahoo! 이사회 진출과 함께 작년 11월 Jerry Yang을 CEO 자리에서 물러나게 만들었다.

2008/11/18 - 결국 Yahoo CEO Jerry Yang 사임하기로

이후에도 자신이 지명한 두 명의 이사와 함께 Yahoo! 이사회에서 Microsoft로의 매각을 주장했었다. 물론 그의 주장이 실현되지는 않았지만, Microsoft도 꾸준하게 Yahoo!와 인수협상을 이어나갔다. 그후 몇차례 Yahoo! 인수에 대한 입장을 번복하던 Microsoft는 결국 Yahoo! 인수 포기를 선언했다.

CEO 공백인 상태에서 11월말에 그는 Yahoo! 주식 일부를 사들였다. 지분확보를 통해 Microsoft와의 협상을 대비한다는 주장이 나왔었다. 인수를 반대한 창업자 CEO 퇴진이라는 1차적인 목표인 달성한 상황이어서 그의 다음 행보에는 기업 매각 협상이라는 수순이 남은 것으로 봤다.

올해 1월 신임 CEO로 Carol Bartz가 임명되면서 다시 Carl Icahn은 Microsoft로의 매각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그러나 Carol Bartz는 Icahn의 기대에 호응하지 않았다. 조직정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신임 CEO는 Icahn의 요구에 답하지 않았다.

결국 지난 7월엔 Yahoo!가 Microsoft와 장기간 검색엔진 관련 제휴를 맺으면서 더이상 인수와 관련된 협상이 없을 것이 알려지면서 Carl Icahn의 향후 대응에 관심이 쏠렸다.

2009/09/01 - 칼 아이칸, Yahoo! 주식 일부 매각

결국 8월엔 지분 일부를 매각했다. 1,270만주를 매각하여 초기 투자비의 일부를 회수했다. 그가 처음 Yahoo! 주식을 샀을 때보다는 낮은 금액이었지만, 작년 11월에 680만주를 매입했을 때보다는 높은 금액에 팔았다.

주식매각을 두고 많은 추측들이 난무했지만, 통상적인 투자 포트폴리오의 변경이라는 애매한 답변만 남겼다. 그래도 그는 여전히 4.5%의 Yahoo! 지분을 가진 대주주 자리에는 남아있다. 현재 주식가치로 10억 달러 수준의 Yahoo! 주식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와 그의 투자그룹이 Yahoo! 지분 매입에 쏟은 돈은 대략 18억 달러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지난 8월에 일부 주식 매각으로 회수한 돈은 2억 달러가 좀 안되는 금액이므로 결국 투자대비 손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Carl Icahn의 이사회 퇴진으로 그가 소유한 지분 매각이 이루어질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이는데, 최근들어 Yahoo!의 실적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당장 주식을 매각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금 주식을 매각하면 손해가 확실하기 때문이다.

Carl Icahn은 이사 사임의 변을 담은 편지를 통해, 그가 다른 투자업무에 매진하기 위해 사임한다고 밝혔다. 즉 더이상 Yahoo!에 신경쓸 겨를이 없다는 얘기를 하는 것인데, 이는 결국 Microsoft로의 인수 등으로 이익 실현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다. 

그는 떠나면서 현 CEO인 Carol Bartz를 칭찬했다. 현재 Yahoo!를 위해 잘 하고 있다면서 자신이 주도한 Jerry Yang 창업자의 CEO 퇴임은 정당했음을 우회적으로 주장한 것이다. 또한 Microsoft와의 검색엔진 제휴도 잘 한 일이라고 칭찬은 했지만 속내는 그렇지 않았을 것이다.

Carl Icahn 퇴임으로 현재 Yahoo! 이사회는 Jerry Yang을 포함하여 11명이 남아있게 된다. 연말에 퇴임 예정인 Citizens Communications 회장겸 CEO인 Maggie Wilderotter 이사를 빼면 10명이 남게된다. 한편 Icahn이 지명하여 Yahoo! 이사진에 함께 진출한 John Chapple과 Frank Biondi 두 사람은 퇴임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

Carl Icahn의 Yahoo! 이사회 퇴진은 큰 의미를 갖고 있지는 않지만, 당분간 Yahoo!에서 인수합병 등의 빅 이벤트가 없을 것임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