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ay와 Skype의 창업자들 사이에 벌어졌던 송사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지난 금요일 eBay는 Skype의 두 창업자 Niklas Zennstrom과 Janus Friis와 합의를 마치고 소송을 끝낸다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Skype의 두 창업자는 분사하는 Skype의 지분 14%를 받는 조건으로 합의를 끝냈다. eBay 측은 두 창업자가 분사하는 Skype에 금전적인 투자도 할 것이며, 이사회에도 활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 창업자의 14% 지분 확보로, 각각 eBay 측이 5%, Skype를 사들이는 투자그룹의 지분이 9%씩 줄었다. 또한 이번 Skype에 대한 투자에서 전 Skype 이사회 멤버였으며 Joost의 CEO였던 Mike Volpi가 속해있던 Index Ventures는 빠지기로 했다.

2009/08/03 - eBay가 Skype용 핵심 기술 개발에 나선 이유는?

올해 여름 eBay가 인수한 Skype에 미묘한 기류변화가 감지된 것은 Skype의 핵심인 P2P 기술 대체개발 소식때문에 알려졌다. Skype의 두 창업자가 세운 Joltid라는 회사가 핵심 기술을 가지고 있었고, eBay와 라이선스 분쟁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이 문제로 eBay는 Joltid를 상대로 영국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Joltid가 이유없이 Skype에 P2P 핵심 기술 라이선스를 중단하는 것을 막아 달라는 소송이었다.

2009/09/02 - Skype 지분 65% 20억 달러에 매각, eBay는 여전히 주주로 남아

이런 와중에 eBay가 Skype를 매각한다고 발표했다. 인수 주체는 Silver Lake Partners, Index Ventures 등과 개인 투자자 그룹이었다. 여기에는 Mike Volpi와 역시 전 Skype 이사회 멤버였던 Danny Rimer가 포함되어 있었다.

2009/09/18 - 점점 꼬이고 있는 eBay와 Skype

발표직후 Skype 참업자들은 미국 법원에 eBay가 라이선스 위반을 했다며 맞소송을 걸었다. 또한 전 동료인 Mike Volpi를 기밀누설 혐의로 소송을 제기했다. Skype의 기밀을 투자그룹에 누설했다는 혐의다.

이번 eBay와 Skype 창업자들과의 소송합의에도 불구하고 Mike Volpi와의 소송건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 기밀 누설과 관련된 소송은 계속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Mike Volpi와 그가 속해있는 Index Ventures가 이번 Skype 인수에서 빠지는 것 역시 Skype 창업자들의 요구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행여나 이들로 인해 인수절차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eBay와 투자자 그룹이 모종의 합의를 해준 것으로 보여진다. Niklas Zennstrom과 Janus Friis는 전 Joost CEO였던 Mike Volpi에 대해 상당한 배신감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합의로 eBay는 Skype 관련 송사를 끝내게 되어 시름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연내 분사되는 Skype는 창업자들이 다시 참여하는 형태로 바뀌게 되어 사업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joogunking.tistory.com/ BlogIcon joogunking 2009.11.09 2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 skype는 잘 해결되었다고 해도 국내의 옥션 skype는 어떻게될지 걱정이네요. 근근히 서비스를 해나가고 있다고는 하지만 국내통신사의 voip서비스들이 워낙 공격적인 사업을 하고 있어서 조만간 철수할 것 같은 나쁜 예감이 듭니다.
    국내 서비스에서는 skype만큼 여러 하드웨어에 지원되는 Voip가 없는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