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멀티미디어 기기 제조업체 ARCHOS는 작년 9월 4.8인치의 Android 기반 Tablet인 ARCHOS 5를 내놨다. 당시 멀티미디어 기기 제조업체 중에서는 가장 빠르게 Android OS 기반의 제품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었다.

2009/09/17 - Android 기반의 ARCHOS 5 Internet Tablet 발표

ARCHOS 5 Internet Tablet이 나온지 8개월만에 이번엔 7인치 제품인 ARCHOS 7 Home Tablet 제품을 발표했다. 800x480의 해상도는 그대로 유지한채 4.8인치에서 7인치로 크기를 대폭 키운 새제품이 나온 것이다. 이 제품은 Android 1.6 버전이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ARCHOS 7 Home Tablet


현재 Anroid OS 기반의 기기는 대부분 스마트폰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대표적인 멀티미디어 기기 제조사인 ARCHOS는 작년부터 Android 기반의 멀티미디어 기기에 관심을 가지고 제품을 개발해 왔다.

이번에 발표된 ARCHOS 7 Home Tablet은 7인치 디스플레이에 800x480 해상도를 제공하며, 무게 0.81 파운드(367 그램), 두께 0.47 인치(1.2 센티미터)로 아주 얇다. 화면이 커지면서 부품 배치를 더 넓게 했기 때문에 얇게 만들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Wi-Fi를 제공하며, USB 2.0을 지원하여 PC로부터 파일을 옮기는데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전작인 ARCHOS 5 처럼 Bluetooth와 GPS를 제공한다. 특히 Bluetooth는 DUN(Dial-up Networking)과 PAN(Personal Area Network) 프로파일을 모두 지원하여 3G 휴대폰으로의 테더링이 가능하다.

전작 제품과 같이 저전력 모바일 프로세서를 채용하였고 전력소모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한번 충전으로 동영상은 7시간 음악은 44시간 동안 재생이 가능하다는 점도 제품의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ARCHOS 7은 이메일, 웹서핑, 동영상/음악 재생 등 기본적인 MID 기능을 모두 수용하고 있으며, 특히 720p의 출력을 지원하여 HD를 지원하는 TV에 연결하여 720p 해상도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이런 많은 장점을 가진 제품이지만 Android Marketplace로 연결은 되지 않는다. 대신 자신들의 App Market인 AppsLib로 연결하여 App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제품에 미리 인스톨된 App 중에는 이미 ARCHOS 5에서처럼 Web TV나 Internet Radio 외에도 Instant Messenger App인 eBuddy, 전자책 App인 Aldiko, 신문 구독 App인 DailyPaper 등이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게임 App과 SNS App들은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App 구성 자체로는 iPad에 크게 뒤지는 것은 별로 없어 보인다.

ARCHOS 7 Home Tablet은 6월 중순부터 시중에 판매되며, 아마도 다음주부터는 온라인을 통해 예약주문을 받을 것이라고 한다. 또한 온라인을 통한 예약주문은 Amazon.com이 독점적으로 받는다고 한다.

가격은 8GB 제품이 199 달러로 책정되어 상당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Apple의 iPad Wi-Fi 16GB 버전이 499 달러임을 생각한다면 7인치 MID 스타일의 Tablet이라면 경쟁력이 있어 보인다.

ARCHOS 7 Home Tablet 제품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현재 PMP나 MID가 Apple의 iPod Touch와 iPad 등에 의해 시장이 파괴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업계에서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한다.

기존 PMP, MID 제품군들이 대부분 Windows CE 기반이거나 Linux 기반, 혹은 소형 Custom Embedded OS 기반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그에 비해 다양한 기능을 가진 Android OS와 자체 App Market 또는 Andoid Marketplace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면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다.

음성통화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 아닌 모바일 기기시장에서 Android OS의 장점은 오픈 플랫폼이라는 점과 Android Marketplace 혹은 자체 App Market로의 연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기본 기능의 제공이라는 점이 장점이다.

앞으로 스마트폰이 아닌 PMP, MID 제품군에서도 Anroid OS 채용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ARCHOS 7으로 짐작할 수 있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Ny.tistory.com BlogIcon Outsider 2010.05.09 18: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터치감만 좋다면 가격 gps wifi에서 관심이 가네요 모바일 핫스팟 가능한 버라이즌 팜프리플러스와 조합도 나쁘지 않을거 같구요 요즘 어떤 스마트폰 조합으로 갈까 국내외 관련 뉴스 포스팅에 관심갖고 있는 1인입니다 결론은 미국은 6월까지 기다려보고 사양 플랜 가격 바교해보자 정도네요

  2. rnaowk 2010.08.13 16: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매자입니다. 이 제품 GPS 및 블루투스 빠졌습니다.

    • Favicon of https://cusee.net BlogIcon 까칠한 킬크 2010.08.13 16: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확인해 보시 말씀대로 GPS와 Bluetooth가 빠져 있군요. 제품 출시전 리뷰에는 있다는 것으로 나와 있었는데 빠져서 나온 것 같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