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었다. 무더위와 함께 여행이 생각나는 계절이기도 하다. 답답한 일상을 떠나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작은 소망이기도 하다. 더군다나 가족과 혹은 연인과 함께라면 더 없이 좋을 것이다.

여행하면 여러가지가 떠오르지만 아무래도 가장 오랫동안 남아 있는 여행의 기억은 아마도 사진이 아닐까. 이젠 가격으로도 부담이 없어진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는 물론이고, 사진에 좀 더 욕심을 내는 여행자라면 DSLR 카메라는 여행의 필수품이 되었다.




우리 가족은 오랫만에 3박 4일간의 일정으로 제주도 여행을 떠났다. 장마전선이 제주앞 바다에 진을 치고 있었지만, 다행히 즐겁게 제주의 곳곳을 여행하는 동안에는 비를 뿌리지 않았다. 여행을 마치고 휴식을 취하던 3일째 오후부터 집으로 돌아오던 여행 마지막날 오전에만 비가 내려서 다행이었다.


오랫만에 가족 여행을, 그것도 비행기를 타고 우리나라 대표 관광지라고 할 수 있는 제주를 여행하게 되어 모두 들뜬 마음이었다. 특히 방학을 앞두고 평일에 학교를 떠나 여행가는 큰아이와 둘째아이는 며칠전부터 제주여행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이번 여행에서도 남는 것은 생생한 현장의 체험과 사진이라는 생각에 출발전부터 카메라와 촬영 준비를 꼼꼼히 했다. 이미 가지고 있던 VLUU PL10과 더불어 한달간 체험 기회가 주어진 VLUU PL150이 함께 하게 되었다.

  • Dual LCD PL150

VLUU 브랜드의 PL 시리즈는 보급형 모델이다. 그 위로는 좀 더 고급 기종인 WB나 ST 시리즈가 있다. 이번 우리가족 제주여행과 함께 한 주인공은 바로 PL150이라는 모델로 듀얼 LCD가 장착된 다기능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다.

VLUU 시리즈에서 듀얼 LCD를 채용한 모델은 이미 ST550이라는 모델이 있었다. 일명 '한효주 디카'라고 불리며 연예인 한효주씨가 모델로 등장하여 화제를 모은 제품이었다. 디스플레이(후면 LCD)에 터치 기능을 제공하고 전면에 1.5인치의 전면 LCD를 채용하여 셀프카메라 기능에 특화시킨 제품으로 인기를 끌었다.

PL150이 ST550과 비교해 다른 점은 제어 방식이 터치가 아닌 보급형 디카의 일반적인 다이얼과 버튼 방식을 채용했다는 것인데 이때문에 디스플레이 사이즈는 3.5인치에서 3인치로 줄었다. 나머지 공간에 촬영모드 다이얼과 각종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다.



렌즈의 차이로 1,220만 화소(ST550)와 1,240만(PL150) 화소, 4.6배줌(ST550), 5배줌(PL150)로 약간의 스펙 차이가 난다. 그 외에 접사 거리 역시 3cm(ST550), 5cm(PL150)으로 약간의 차이가 발생하지만, 보급형으로서 PL150의 스펙은 중고급형인 ST550 못지않은 제품이다.

렌즈 자체는 27mm 와이드 렌즈로 일반 카메라에 비해 더 넓은 화각을 지원한다. 따라서 같은 거리에서 촬영해도 더 많은 공간 촬영이 가능하여 셀프 촬영에 있어서 유리하다.



무게 136.6g, 99.2 x 59 x 19.9 mm(가로 x 세로, 두께)로 가벼우면서 슬림한 외관을 가지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 수준이며, 한손에 쥐어질 정도로 작고 슬림하다. 여행시 주머니나 작은 배낭에 넣고 다녀도 전혀 무게감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다.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의 장점은 휴대성의 용이함에 있으며,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사용자가 원하는 피사체를 촬영할 수 있도록 촬영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렌즈교환이 가능한 DSLR 카메라에 비해 언제 어디서나 편하고 빠르게 촬영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행의 동반자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 직접 보면서 셀프 촬영이 가능한 PL150

듀얼 LCD의 장점은 바로 셀프 촬영시 나타난다. 연인 또는 가족과 함께 하는 여행에서 항상 한사람은 촬영을 해야 하므로 같이 함께 찍을 기회가 별로 없다. 여행지에서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도 한두번일뿐 계속해서 부탁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이럴 때 PL150은 빛을 발한다.

셀프 촬영 모습

셀프 촬영 결과 (PL150)



물론 삼각대와 셀프타이머를 이용한 촬영도 가능하기 때문에 함께 촬영하는 것이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그런 상황을 대비하여 여행지에서 삼각대와 셀프타이머를 이용한다는 것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다. 참고로 이번 여행에서 삼각대를 가져각 했지만 차에 두고 아예 가지고 다니지 않았다.

셀프 촬영 모습

셀프 촬영 결과 (PL150)



혼자 있을 때 촬영하는 기능도 있지만, 커플 촬영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포즈를 연출할 수 있다. 얼굴인식 기능이나 연인 촬영 기능을 사용하면 두 사람이 가까이 기대는 모습만으로도 자동 촬영이 가능해서 촛점을 맞추고 셔터를 누르는 번거로움마저 없앨 수 있다.

  • 어린 자녀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아동 모드 (Children Mode)

전면 LCD의 유용함은 어른들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결혼해서 아이를 키워보면 어린 자녀의 사진 촬영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다. 카메라 촬영을 위해 잠시만 멈춰 줬으면 하지만 아이들은 이내 포커스와 프레임을 벗어나기 일수다.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이 나타나는 아동 모드


사실상 아이들에게 사진촬영을 위해 하는 행동은 촬영자 외에 다른 사람이 아이의 주위를 집중시키는 것이다. 시선을 사로잡는 행동으로 아이가 카메라를 향해 집중하도록 하고 그 장면을 촬영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PL150에는 아동 모드(칠드런 모드)가 그 역할을 대신 해준다.

어린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산만한 개구장이의 시선도 잡아낸다



전면 LCD창엔 셀프 모드와 연인 촬영모드 외에 아동 모드가 이어져 있다.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이 나타나서 카메라 앞의 아이들의 주위를 끄는 역할을 한다. 카메라 전면의 애니메이션이 나타나서 아이들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순간 촬영하는 것이다. 만일 스마일 촬영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아이가 애니메니션을 보고 웃게 되면 바로 자동 촬영된다.


기본 애니메이션으로 삐에로 애니메이션이 들어가 있지만, 삼성이미징 사이트엔 다양한 애니메이션들이 무료 제공된다. 다운로드 받아서 카메라에 넣어주면 매번 다양한 애니메이션으로 어린 자녀의 시선을 붙잡아둘 수 있다.

다운받은 애니메이션 파일을 복사한다

새로운 애니메이션으로 바뀐 아동 모드



스틸컷뿐만 아니라 동영상 촬영모드도 지원한다. 아이가 자신이 나오는 전면 LCD를 보면서 시선을 움직이게 되면 모두 동영상으로 담을 수 있다. 더군다나 PL150은 720p의 HD급 영상 촬영을 지원한다!

이런 세심한 배려 덕분에 PL150은 어린 자녀를 두 젊은 부부에게 적극 권장해도 좋을 것 같다.

  • 카운트와 점프시기를 알려주는 전면 LCD

전면 LCD는 타이머 기능에서도 활용된다. 2초와 10초, 더블(10초 뒤 촬영 다시 2초 뒤 촬영) 촬영시에는 전면 LCD를 통해 촬영에 남은 시간을 표시해준다. 타이머 시간이 흐르는 어색한 시간동안 LCD를 통해 남은 초를 확인할 수 있다.

타이머 촬영시 카운트 제공

점프시기를 알려준다



점프샷 기능도 제공하여 점프시기를 알려주고 연속 3장을 촬영하여 베스트 샷을 고를 수 있도록 해준다. 역시 전면 LCD를 통해 점프시기를 알려주어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촬영자가 있어 카메라를 들고 있어도 되고, 삼각대를 사용해도 괜찮다.

  • 자연스런 셀프 촬영을 돕는 7도(각도)의 배려

처음 PL150을 받았을 때 삼각대 연결 홈이 있는 아래 부분 디자인이 좀 이상하게 느껴졌다. 평평해야 카메라를 세워놓기 좋을텐데 왜 한쪽을 깎아놨을까 하는 생각이었는데, 이런 디자인에는 이유가 있었다. 바로 셀카를 위한 7도 각도를 위한 숨은 장치였던 것이다.

7도 기울임이 가능한 PL150



전면 LCD를 이용하여 한 팔을 쭈욱 뻗어 셀카를 촬영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자연스럽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바디를 기울여 세울 수 있도록 만든 세심한 배려덕분에 책상이나 테이블 위에 카메라를 두고 자연스러운 셀프 카메라 촬영이 가능하다.

7도 기울임의 용도는 셀프 촬영


적당한 거리에 카메라를 7도 각도로 세워 전면 LCD를 통해 포즈를 확인하고 셀프타이머로 촬영하면 자연스러운 모습을 담을 수 있다. 프로필 사진을 촬영하거나 촬영 포즈를 보여주기엔 다소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기능이다.

  • PL150은 HD급의 추억을 남긴다

PL150은 보급형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에서 흔하지 않는 HD급 촬영 해상도를 지원한다. 1280 x 720 해상도에 30 fps를 지원한다. 최대 20분까지 HD급 촬영이 가능하다. H.264 (MPEG-4 PART10/AVC) 표준 포맷을 지원하여 높은 압축률을 자랑하고 플레이어에 대한 호환성도 뛰어나다.

PL150이 일반적인 SD카드가 아닌 비교적 고속인 microSD를 지원하는 이유도 동영상에 있다. 최근 판매되는 microSD는 동작 속도가 일반 SD메모리에 비해 빠르다.

디지털 카메라가 HD급 동영상 촬영을 지원해야 하는 이유가 여럿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디지털 TV의 보급과 관계된 것이다. 이전의 카메라들은 대부분 낮은 사양의 외부출력을 지원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RCA 타입의 아날로그 출력만을 지원했다.



그러나 디지털 TV의 보급률이 높은 상태에서 퀄러티가 떨어지는 아날로그를 통한 출력은 더이상 최신 디지털 카메라와는 맞지 않다. 카메라 역시 아날로그 출력과 디지털 출력 모두를 고려하는 것보다는 디지털로 일원화된 출력을 지원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동영상 촬영시 줌기능을 지원하는 것은 좋지만, 줌기능을 작동시키는 동안(줌인 또는 줌아웃) 음성 입력이 중단되는 것은 아쉽다. 아마도 촬영과 동시에 압축을 해서 파일로 만드는 프로세싱 과정의 부하 때문이라고 보여지는데, 앞으로 좀 더 나아진 프로세서를 채용한다면 이 부분에 대한 고려가 있었으면 좋겠다.

동영상 촬영을 위한 음성 녹음 마이크가 전면에 배치된 점은 칭찬받을 요소다. 이전 보급형 카메라에서는 마이크의 위치가 상단에 있어 바디를 잡고 있는 손가락에 가려지거나 촬영자의 숨소리 등의 잡음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았는데, 전면 마이크는 이런 불필요한 동작을 막을 수 있다.

스틸 컷 기능에만 있던 스마트 오토 촬영 기능도 들어가 있다. Smart Movie라는 이 기능은 풍경, 푸른 하늘, 초록 잔디, 석양 모드 등의 4가지 모드를 지원하여 최적의 환경에서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여행의 추억을 그대로 전해주는 PL150

HD급 영상의 촬영과 저장, 재생이 가능한 PL150은 micro HDMI포트를 내장하고 있다. 따라서 변환 케이블(별매)만 있다면 바로 가정의 디지털 TV로 연결하여 1280 x 720의 HD급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디지털 및 아날로그 출력 모두를 지원한다. 연결 케이블 별매)

HDMI 케이블을 통해 TV에 연결



여행지에서 촬영한 스틸컷 사진뿐만 아니라 여행의 추억이 가득 담긴 영상을 대형 디지털 TV에서 감상할 수 있다면 감회가 새로울 것이다. 케이블을 PL150과 디지털 TV의 HDMI 단자와 연결만 하고 바로 시청이 가능하다.

PL150은 HDMI를 통해 Anynet+ (CEC)를 지원한다. 삼성 디지털 TV를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Anynet+ 기능을 통해 TV 리모컨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TV의 외부 기기로 인식하여 촬영한 동영상과 사진 감상에 더욱 편리함을 전달한다.

TV에 연결하여 HD급 동영상 감상

 

실제 촬영한 샘플 동영상의 영상과 사운드는 상당히 만족할만한 수준이다. 제주도민속촌 박물관 앞마당에서 열린 농악놀이 장면인데, 30 fps의 720p급 영상은 56인치 대형 LCD에서 끊김없이 시원스럽게 재생이 되었다. HD급 동영상 업로드가 지원되는 YouTube에서도 훌륭하게 재생되었다.



동영상 외에 스틸컷 사진의 슬라이드쇼도 여행의 여운을 그대로 전하는 훌륭한 기능이다. 특히 날짜별(일,주간), 색상, 인물별(얼굴인식) 보여주기로 사진을 그룹핑할 수도 있어 좋다. 배경음악을 함께 지정할 수 있어 여행의 잔잔한 여운을 전하는데 안성맞춤이다.

TV에 연결 스마트앨범 감상



슬라이드쇼를 즐기기 전에 PL150의 다양하고 막강한 편집과 보정 기능인 Smart Filter를 통해, 해상도 조절, 사진의 회전, 색상 및 스타일 변경, 비네팅 어안 필터 등의 특수 효과 기능 스마트 필터 적용, 적목 제거, 피부 보정, 밝기 보정, 색상 보정 등을 실행할 수 있다.

  • PC로의 연결도 쉽게, Intelli-Studio 소프트웨어 내장

Windows XP 이상의 PC에 USB 연결을 하면 자동으로 내장된 Intelli-Studio를 실행시킬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촬영한 사진을 PC로 옮기거나 편집 또는 웹사이트 등록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굳이 Intelli-Studio를 이용하지 않아도 외장디스크로 인식하기 때문에 일반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관리하듯 하면 된다. Intelli-Studio는 Windows XP에서는 자동실행(메뉴에서 설정 가능)되고, Vista 이상에서는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야만 작동 가능하다.

프린터 PictBridge 연결



PL150은 PictBridge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 기능을 지원하는 프린터에 직접 연결하여 촬영한 사진을 인쇄할 수 있다. 메뉴-USB-프린터로 연결 설정하고 프린터에 연결하면, 원하는 사진을 용지종류와 용지크기, 인쇄품질, 촬영날짜 인쇄 여부까지 판단하여 인쇄할 수 있다.

이처럼 PL150은 촬영에서 사진 관리까지 사용자를 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갖춘 보급형 같지 않은 보급형 PL150

PL150이 다른 보급형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와 다른 점만 우선적으로 살펴보았지만, 기본 기능 역시 탄탄하다. 특히 보급형의 기본인 광학줌 3배보다 더 높은 광학줌 5배를 지원한다는 점도 자랑거리다. 비록 최대 조리개값이 F3.5가 전부지만 밝은 날 여행지의 먼 거리에서 5배 줌을 이용하여 피사체를 촬영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장점이 된다.

광학 1배 줌

광학 5배 줌



VLUU 브랜드의 다양한 디지털 카메라들은 공통적으로 SMART라는 자동 촬영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촬영 환경을 카메라가 자동으로 인식하여 각각의 모드로 촬영을 지원하여 사용자는 아무런 조작이 필요없이 괜찮은 품질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된다.



SMART 촬영 외에도 여행에서 자주 겪게되는 다양한 환경, 예를들면 인물, 풍경, 접사, 해변, 야간, 불꽃놀이 등 다양한 장면 환경에 최적화된 모드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아무런 걱정없이 셔터만 누르면 되도록 SCN(Scene)모드도 제공한다.

일명 뽀샵으로 불리는 피부 보정 기능도 함께 내장하고 있어 PC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카메라 자체적으로 깨끗하고 밝은 피부로 만들 수 있다. 셀프 카메라 촬영후 리터칭을 통해 밝고 깔끔한 모습으로 자신의 모습을 남길 수 있다.



초보자나 촬영에 미숙한 사용자를 위한 Dual IS(이중 손떨림 방지 기능)이 제공되어 광학식 및 디지털 보정이 이중으로 거치게 되어 손떨림에 의한 사진 품질의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다.

얼굴인식 기능은 VLUU 브랜드의 특징이자 자랑거리다. 자주 촬영되는 얼굴을 등록할 수 있으며, 우선순위를 정할 수도 있다. 마이스타등록이라는 기능을 통해 자주 촬영하는 얼굴을 최우선적으로 환경을 적용할 수 있는데, 단체 사진 촬영에 있어서 유리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얼굴과 관련된 기능은 스마일 샷과 눈깜빡임 검출 기능이 있다. 스마일 샷은 촬영구도를 잡으면 셔터를 누르지 않아도 카메라가 자동으로 웃는 모습을 인식하여 촬영하는 기능이다.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웃는 모습을 잡아낼 때 유용한 기능이다. 눈깜빡임 검출 기능은 피사체인 사람이 눈깜빡임을 하는 순간에 촬영되면 카메라가 이를 인식하여 한번 도 촬영하는 기능인데, 눈깜빡임으로 인한 촬영 실패를 줄일 수 있는 기능이다.

여행지에서 필요한 음성녹음과 메모 기능도 유용하다. 카메라만 가지고 돌아다닌다면 보이스레코더 부럽지 않게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촬영한 장소에서 바로 사진에 음성 녹음을 넣을 수 있어 여행을 다녀온 후에 간단한 메모를 들을 수 있다. 메모 기능은 촬영 후 10초간씩만 지원된다. 
 

  • 리뷰 총평

VLUU PL150의 여러 장점이 있지만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PL150은 듀얼 LCD를 가진 보급형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로 셀프 촬영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30 fps HD급(1280 x 720)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HDMI 출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대형 디지털 TV와 연결을 통해 HD급 동영상을 TV에서 감상할 수 있다.

셀프 카메라 기능을 활용하는 전면 LCD는 커플 모드와 아동 모드를 지원하여 연인끼리나 어린 자녀를 촬영할 때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타이머촬영이나 점프촬영 역시 전면 LCD의 도움을 톡톡히 받을 수 있다. 카메라 바디의 7도 기울임이 가능하다는 것 역시 셀프 촬영시 유용하다.

VLUU 브랜드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만의 특징적인 기능인 얼굴인식 기능이나 각종 환경을 자동 인지하여 최상의 촬영환경을 제공하는 SMART AUTO (2.0) 모드와 Dual IS(손떨림 방지) 등의 편리한 기능은 초보자라 하더라도 훌륭한 품질의 결과물을 만들게 도와준다. 또한 Smart Filter를 통한 간단 편집 기능은 컴퓨터없이 카메라에서 후보정이 가능하게 해준다.

VLUU PL150과 함께 다녀온 이번 제주여행은 특별했고 많은 추억을 담아왔다. 여행의 즐거운 순간들을 그대로 담을 수 있었고, 특히 HD급 동영상 촬영 기능은 여행후에도 작은 즐거움을 선사했다. 가볍게 휴대하고 언제든 필요할 때 꺼내서 바로 촬영할 수 있는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만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었다. VLUU PL150은 촬영할 때의 즐거움과 집으로 돌아와서 여행의 순간 순간을 큰 TV를 통해 확인하는 기쁨을 전해준 카메라였다.

 * PL150은 어떤 사람들에게 권할 수 있을까?
 . 셀프 촬영을 즐기는 사람
 . 어린 자녀의 성장기 사진을 자주 촬영하는 부부
 . 연인 또는 가족과 함께 여행을 즐기는 사람
 . 간편한 고화질 동영상 촬영이 자주 필요한 사람 (HD급 촬영 가능)

※ 포스팅에 사용된 PL150 스냅샷들은 모두 별도의 처리없이 800x600으로 동일하게 해상도만 조절했다. 리뷰에 사용한 PL150은 개발용 샘플기기로, 정식 판매 제품과 성능 또는 화질상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rendy 2010.07.19 21: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아동모드로 찍으니 아이 눈이 렌즈를 보지 않게 되는 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마치 당사자는 바로 보는데 상대방이 그 사람의 눈동자를 봤을 때 각도가 틀어진 사람처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