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와 사우디아라비아의 BlackBerry 사용자의 메시지 데이터에 대한 감독권 요구로 시작된 RIM과 일부 중동국가들의 충돌에 캐나다 정부도 사태해결에 나섰다.

RIM이 캐나다 정부에 기여하는 바는 크다. BlackBerry 브랜드 하나로 전세계 스마트폰시장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BlackBerry 브랜드의 하락은 캐나다의 산업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만큼 그 위치가 절대적인 기업이다. 그러니 캐나다 정부가 나서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캐나다는 무역부 장관까지 나서서 RIM과 UAE, 사우디아라비에 사이에 중재자로 나서서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그러나 양쪽의 입장이 서로 물러설 뜻이 없어 해결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이미 금요일(현지시각)부터 BlackBerry 메시징 서비스를 차단한다고 발표했다.

2010/08/02 - UAE와 사우디아라비아, 안보문제로 BlackBerry 메시징 서비스 막는다

UAE와 사우디아라비아 등이 요구하는 것은 현재 RIM 본사가 있는 캐나다에 저장되고 있는 자국 BlackBerry 유저들의 메시지 데이터 관리 감독권을 넘겨 달라는 것이다. 그게 안된다면 캐나다가 아닌 자국에서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구인데, RIM은 이런 요구를 들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UAE와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레바논까지 이 문제에 합류했다. 여기에 인도네시아 역시 BlackBerry 데이터 관리 문제를 거론하고 나서서 논란이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비록 이번 문제를 제기한 중동국가에서의 가입자가 4,100만명 수준으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크지 않지만, BlackBerry 비즈니스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메시징 서비스의 중요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RIM은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특히 RIM이 보관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중요한 메시지 정보에 대한 보안 문제를 제기하고 있기 때문에, BlackBerry 서비스의 신뢰도를 의심받는 심각한 사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번 사태의 문제해결이 원만히 끝나지 않을 경우 앞으로 또 다른 방향에서 신뢰도 문제가 제기될 것이라는 것을 RIM은 잘 알고 있다.

RIM은 이번 일부 국가의 BlackBerry 사용자 데이터 관리권에 대한 논란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BlackBerry 시스템은 사용자의 데이터에 접근하여 엿볼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오직 사용자만이 자신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RIM은 단순히 이런 일련의 과정을 보안 기술의 바탕으로 제공하고 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사용자 데이터의 외부 유출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BlackBerry 데이터 관리에 대한 불만을 제기한 나라들은 UAE와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레바논, 인도, 인도네시아 등 소위 말하는 제3세계 국가들이다. 이들이 비슷한 시기에 미국진영에 있는 캐나다 RIM으로부터 자국 사용자 메시지 정보에 대한 관리권을 넘겨 달라는 것은 우연한 일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특히 UAE가 최초 문제를 제기할 당시 국가정보의 유출이라는 점을 강조했기 때문에 어떤 관련된 일이 있었던 것은 아닌가 하는 추측도 가능하다.

이와 관련된 미국정부의 입장은 일단 지켜보겠다는 수준이다. 클린턴 미 국무부 장관은 목요일 이번 사태와 관련된 인터뷰에서 이번 이슈는 보안의 문제와 함께 합법적인 자유 사용권과 접속권의 각도에서 이 문제를 분석하고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과 Google 사이의 분쟁에서도 그랬지만,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정부의 통제는 이제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제적인 문제가 되어가고 있다. 특히 Google, Apple, Microsoft, RIM 같은, 정보와 개인 데이터를 다루는 IT기업들의 서비스의 해외진출이 늘어날수록 문제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검색과 메시징 서비스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환경이 점점 보급될수록 서방세계와 제3세계, 아시아 등 지역에서 정치와 문화, 산업측면에서 갈등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monolog.kr BlogIcon 여노 2010.08.06 1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가간의 대립까지 이어지는 사안으로 커졌군요...

  2. Favicon of http://chitsol.com BlogIcon 칫솔 2010.08.06 20: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외국 뉴스를 보니 인도네시아도 같은 요구를 했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