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중에서 3D하면 생각나는 기업은 어디일까? 삼성전자보다는 LG전자라는 데는 큰 이견이 없을 것이다. 3D 구현과 소비 방식에 대한 기술적인 우위를 논하기 전에 과연 3D 영상이 모든 가전에 필요한 것인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11일 WIS를 다녀왔는데,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마치 3D 전쟁을 벌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온통 3D였다. TV는 3D가 아니면 아예 명함도 못 내밀 정도였으며, LG전자는 부스 중간에 대형 3D 스크린을 배치했고, 상대적으로 값이 싼 편광방식의 안경을 무료로 가져갈 수 있도록 해놨다.


대형 스크린에서 비쳐지는 게임은 3D 영상이었고, 그 앞에는 흰색 편광 안경을 낀 많은 방문자들이 3D로 게임을 응시하고 있었다. 나 역시 잠시 3D 영상을 관람했다.

무료 제공되는 편광 안경을 통해 상대적으로 비싼 셔터 안경(셔터 글래스 방식) 방식을 택한 삼성전자에 대한 공세로 느껴졌다. LG전자 부스 바로 옆에는 삼성전자 부스가 있으며, 삼성전자 역시 3D TV를 대거 선보였다. 하지만 LG전자만큼 많은 숫자는 아니었다.

옵티머스 3D


LG전자는 TV뿐만 아니라 노트북,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3D 제품을 내놨다. 특히 안경없이 3D 효과를 내는 신제품인 옵티머스 3D 스마트폰도 전시하고 있었다.

'세계 최초, 세계 최고' 수식어가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다. 무안경 3D LCD를 채용한 제품이었다. 현재 출시되는 고급 사양의 스마트폰의 하드웨어 스펙을 대부분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3D 디스플레이 기능을 구현한 것이다.

 

3D UI와 실제 3D 게임이 들어있다. 안경을 쓰지 않아도 3D 효과를 내기 때문에 처음 보면 신기했지만, 계속 들여다보고 있으니 어지러움이 느껴졌다.

개인적으로, 안경을 쓰고 보는 3D TV 역시 드라마 한 편을 보기 힘든데, 작은 화면에 안경없이 3D를 보면서 과연 일반 소비자들은 얼마나 즐겁게 게임에 몰입할 수 있을지부터 걱정되었다.


자동차 레이싱 게임을 해봤다. 분명 안경을 쓰고 있지 않아도 3D 효과가 느껴졌다. 보는 각도에 따라 효과가 변하긴 했지만 방향을 바꾸면 입체 효과가 나는 스티커보다는 3D 효과는 분명 뛰어났다.

제품을 만든 기획자나 개발자가 양산 전의 샘플 제품으로 30분 이상 3D 게임을 해봤는지 궁금하다. 개발용으로 몇 분간 단순히 3D 영상을 본 것 말고 실제 소비자의 입장에서 3D 콘텐츠를 얼마나 사용해 봤는지 물어보고 싶다. 어지럽지 않은가? 아니라면 3D에 대한 개인차로 치부할 지도 모르겠다.


옵티머스 3D에는 3D 영상 촬영을 위해 렌즈가 두 개 장착되어 있다. 5백만 화소의 카메라가 양쪽으로 촬영하여 시각차를 발생시킨다. 부스 한쪽에는 3D 영상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세트도 마련해놨다. F1 경기장의 입체적인 모습을 촬영하여 3D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놨다.

2010/06/16 - 안경없이 즐기는 3D 포터블 게임기 Nintendo 3DS 발표

문득 '과연 3D 스마트폰은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3D 스마트폰 출시 보도와 함께 제일 먼저 떠올랐던 것은 작년 6월에 공개되었던 Nintendo 3DS였다. 안경없이 3D 영상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으로 관심을 모았던 제품이다.

Nintendo는 포터블 게임기 시장의 새로운 돌파구로 3D를 선택했다. 스마트폰에 밀리고 있는 포터블 게임기 시장에 파괴력 있는 기술이 필요했고, Nintendo는 DS 제품에 3D를 입혔다.

세대 교체가 임박한 Wii를 대신하여 Nintendo 3DS를 전면에 내세우며 마케팅을 진행한 결과 출시 후 약 360만 대 이상을 판매했다. 하지만 이 수치는 예상보다 낮은 것이었다. 신제품이라는 프리미엄과 3D에 대한 기대치가 높았지만 실제 시장 반응은 예전처럼 폭발적이지 않았다.

Nintendo 3DS의 경우 3D의 깊이 조정이 가능하고 2D 게임을 기본적으로 동작시킬 수 있다. 소비자들의 반응 역시 기대했던 것보다 3D에 대한 만족감이 떨어진다는 것이 많았고, 작년 12월 Nintendo는 3D 영상이 어린이들의 시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경고도 내놨었다. 예방차원의 경고라고 하지만 실제 3D 영상을 오랫동안 보면 눈의 피로도가 높아진다는 것은 부정하기 힘들다.

Nintendo 3DS를 직접 사용해볼 기회가 없었지만, 옵티머스 3D 스마트폰을 잠시 사용해 보니 그러한 우려를 실감할 수 있었다. 스마트폰 자체는 다른 제품과 크게 다를 바 없지만, 3D 콘텐츠를 제대로 즐기기엔 분명 문제가 있어 보였다. 조금만 봐도 피로감을 느낀다.

LG전자의 전체적인 기술 전략에 있어서 3D가 중심에 있다는 느낌은 지울 수 없다. 특히 옵티머스 3D 같은 스마트폰 제품이 나오는 것을 보면 분명 LG전자는 3D에 많은 부분 투자를 하고 있고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작년 여름부터 LG전자의 3D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다. 편광 글라스가 부착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편광 안경만 있으면 간편하게 3D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초기와 달리 지금은 3D 기능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3D 콘텐츠가 부족한 것도 중요한 이유이긴 하지만, 장시간 3D 콘텐츠를 즐기기엔 어려움이 많기 때문이다. 3D 게임은 30분 이상 즐기기 힘들었다. 게임을 중단하고 안경을 벗으면 어지러움이 바로 느껴졌다. 분명 3D 영상 처리로 인한 눈의 피로였을 것이다. 그 이후로는 그냥 평범한 노트북으로 사용하고 있다.

요즘 LG전자의 행보는 계속해서 아쉽다. TV 등 영상가전에서 3D 기술의 접목에 대해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분명 기술은 발전하게 되어 있고 단점을 계속 보완한다면 어지러움이 느껴지지 않고 편안한 3D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이다.

현재의 기술 상황으로 대형 모니터까지는 3D 적용에 대해 걱정이 앞서지는 않는다. 다만 노트북이나 타블렛,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더 작은 화면에서 편광 방식이든, 무안경 방식이든 3D를 구현한다는 것은 분명 무리수를 둔 것이라 생각된다.

'집착'이라는 표현을 쓴 이유가 여기에 있다. 시장의 요구 보다는 기술의 관점에서 제품을 바라보면서, 아직 성숙하지 못한 스마트폰 3D 디스플레이 제품을 적용하기에는 이르다는 생각이다.

LG전자가 기술에 많은 투자를 하겠지만 3D에 올인하는 듯한 모습, 특히 스마트폰 분야까지 무리하게 적용하는 모습은 아쉽고 걱정되는 부분이다. 아직 시장에 출시된 제품은 아니지만, 6월에 출시된다고 하니 성적을 꼭 살펴볼 생각이다.

* 집착 (執着) : 어떤 것에 늘 마음이 쏠려 잊지 못하고 매달림

Posted by 까칠한 킬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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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ko 2011.05.13 20: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지럽고 눈아프고 컨텐츠도 별로 없는 3D를 무슨 모바일에까지 넣느냐.니텐도3D를 봐라 모바일에 3D도 들어간다고 해서 더 많이 팔리는거 아니지 않냐.. 뭐 별로 좋은거 같지 않은데 그렇게 열심히냐..
    .
    3줄 요약하면 뭐 이런거 같은데요..3D를 너무 부정적으로 보시는듯한느낌입니다.
    모바일쪽에서의 3D 경쟁상대가 아직 제대로 없어서 그렇지 모바일 3D는 금방 성장할수 있는 시장입니다. 3D TV의 판매량만 봐도 3D에 대한 관심도가 많이 높아졌구요. 모바일까지 관심갇는건 금방일겁니다.
    지금이야 3D 제품을 사는것이 조금은 얼리어뎁터와 같은 헤비 유저들이겠지만 올해말정도면 일반인들도 3D에 급 관심을 갇을거라 생각되고 그리고 3D 컨텐츠라는게 2~30분씩 봐야하는 영상,게임만 있는게 아니잖아요. 직접 찍은 3D 사진도 있고 짧막한 3D 동영상도 있고 등등 사실 혼자보는 컨텐츠보다 다름사람과 공유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특성상 3D카메라 찍은 3D컨텐츠를 손쉽게 공유할수 있는 3D스마트폰의 출시는 더 다양한 경험을 할수 있게 해준다는것에서 아주 긍정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그리고 집착이라기 보다는 시장의 흐름을 미래 예측하고 발빠르게 대응하는것 같아 전 아주 좋게 생각이 되어 지네요.
    그리고 3D TV를 보유하고 있다면 사용면서 3D스마트폰과의 시너지도 생기지 않을까요?

    • Favicon of https://cusee.net BlogIcon 까칠한 킬크 2011.05.13 21: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 귀하의 말씀이 공감이 안되어 살짝 귀하가 접속하신 IP를 살펴봤습니다. LGNET(LG기업망)이군요. 아마도 전자겠죠? 애사심의 발로야 제가 뭐라고 탓하겠습니까?

      모바일 3D는 기술적인 문제로 '당분간(적어도 2년)'은 시장에 안착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제품은 관심받지 못할 것이라고 감히 예측하는 것이고요, 3D 콘텐츠를 생산해서 공유한다고 하셨는데, 그건 같은 기술적 방식의 기기에서나 통하는 말이고, 아주 이상적인 상황일뿐이죠. 소비자들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주변을 둘러 보세요. 3D 콘텐츠를 나누는 분들이 회사내에 몇 분이나 계십니까? 더군다나 그걸 3D TV에서 얼마나 즐기는지도 살펴 보세요. 당장 귀하부터 그렇게 하시나요? 아니 하실 계획인가요?

      제가 보기엔 집착 맞습니다. 발빠르게 대응이라... 그건 LG전자 내부에서나 합리화시키는 논리일뿐이죠. 이 글의 의견은 어디까지나 LG전자의 외부인인 제가 판단한 것이니 더이상의 오해는 마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의견이나 제 생각도 존중받아야겠죠? 이 글을 읽는 분들이 더 잘 판단하시리라 믿습니다.

      지금 당장은 귀하의 말씀이나 제 의견 중 어느 쪽이 옳은 방향인지 모릅니다. 시간을 두고 좀 더 있으면 알게되겠죠.

      냉철한 현실 판단이 기업을 살립니다. 조직의 감성적인 동류의식이나 동질감은 우수한 내부 리더의 판단을 흐리게 합니다.

      그리고 '갖는다(가지다)'라고 써야 바른 표현입니다. '갇는다'라고 하지 않습니다.

      * 마지막으로, 귀하의 IP를 조회한 것은 다른 뜻이 없으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말씀이 너무 기업 내부자의 의견 같았거든요. 귀하의 말씀도 의견으로는 생각해 보겠지만 저는 받아들이기 힘듭니다.

  2. 김진회 2011.05.14 1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집착이라 하셨는데.
    삼성와 LG의 행보는 거의 비슷합니다.
    삼성또한 집착에 한부분을 보여주고 있지요.그이유는 간단합니다.
    만약 삼성이 3D시장을 선점 하지 않았으면, LG또한 3D 시장을 먼저 개척할려고 했겠지요. 그만큼 3D 시장은 매리트 있는 시장성입니다.
    물론 현 상황에서 보자면, 컨텐츠 부족, 3D 입체 방식에 논란 같은 문제가 있지만, 결국 몇년후에는 HD와 같은 화질이 보편화 되듯이 3D또한 어느정도 보편화 될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요.
    그러니 서로 서로 앞다투어 TV쪽과 PC쪽 등 가전제품에 접목시키는 부분이 많아집니다. LG에서 집착하는 부분도 삼성에서 그만큼 시장성을 판단하니 집착성 3D 기술에 올인할려고 하는것이겠지요..
    스마트폰에 3D를 접목시킨게 얼리어답터,일부 매니아층을 겨냥해서 했을수도 있지만, 어짜피 지금에 같은 3D의 기술적인 성장이 계속된다면, 삼성또한 3D기술을 스마트폰에 넣을것이고, 다른 분야에 더 많이 접목시키겠지요..어짜피 이 모든 이유는 무안경 3D로 향하는 길이니 말이지요..

    • Favicon of https://cusee.net BlogIcon 까칠한 킬크 2011.05.14 11: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글에서 이야기한 부분을 다시 한번 참고해 주십시오. 전 3D 시장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기술적인 환경, 시장 상황에서 LG전자는 무리하하다고 보일 정도로 3D만을 내세우고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모든 것에 3D를 접목한다는 것 자체가 집착입니다. 기기의 특성, 사용자 환경, 선호도 등을 고려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거죠. 이를테면 작은 화면의 스마트폰에 굳이 3D 구현을 장점으로 내세우는 것이 옳으냐라는 물음을 하고 싶습니다. 소비자가 원하나요? 아니면 소비자를 3D 스마트폰에 빠지게 할 수 있는 뭔가가 있나요? 이 질문에 긍정적인 답을 할 수 있다면 LG전자의 전략이 옳은 것이겠죠.

  3. 김진회 2011.05.14 12: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말하는 뜻은 삼성또한 같은 현상을 일으킨다는 겁니다.
    3D 시장에 사활을 거는건 삼성도 같은 전략을 짜니 그런뜻으로 글을 쓴것이지요.
    물론 킬크님에 말씀처럼 3D가 스마트폰에 필요성이 꼭 있느냐 하는건 차후에 문제이지요. 그이유는 아무리 작은 화면에 보기가 힘들다곤 하나, 기술은 더 진화 하고 개선되지요..4.5인치 와 5인치 액정도 나온다는 형국에 더 많은 기술을 접목시키고픈 전략들이 각 제조사 마다 있습니다. LG는 그걸 3D쪽으로 전략을 구축한것이지요.
    일반 소비자,혹은 기존 사용 유저들이 보이에도 솔직히 저도 쓰라고 거부감은 있습니다. 허나 전략과 현상황에서 3D의 필요성을 제기 하면 소비지,혹은 기존 사용자의 생각에는 긍정적인 부분도 많이 있다고 보여지네요..어짜피 3D의 핵심적인 문제는 컨텐츠 적인 문제가 있을꺼니 그 부분만 많은 개선이 된다면, 3D 스마트폰이 꼭 잘못되었다라고 보긴 힘들꺼 생각합니다.
    물론 컨텐츠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말하면 아직은 부정적이지만, 현3D의 시장성을 보고 따지자면!!성공가능성도 있다고 보여지네요!

  4. 이상우 2011.05.15 16: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cnet에서 "Top 5"란 코너가 있는데 거기서 올해 1월 중순 3D TV를 보고 난 18,000명을 상대로 한 설문 조사 소개가 있었는데,

    5위 No reaction 2.4%
    4위 Hate 7.4%
    3위 Love 16.3%
    2위 Not sure 35.9%
    1위 Like 38%

    예상외로 절반이 넘는 사람들이 호감을 보여줬네요. 그런데 문제는 어디까지나 선호도이고 그 사람들이 3D TV를 구매 하느냐는 전혀 다른 얘기라는데 있죠. 제일 먼저 가격 둘째는 안경 때문에 아주 거리낌 없이 3D TV를 외면하는데 있었죠.

    자녀를 키우는 부모라면 아이들 눈때문이라도 당연히 검증 안된 이런 TV는 집안에 안 들여 놓을게 뻔하니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현재로서 킬크님이 언급한 미국 시장에서의 TV 수요 감소라는 초유의 사태에 사업 포트폴리오가 삼숑에 비해 한정된 엘쥐가 달리 차별화 시킬것 없는 상태에서 이 신규 시장의 확대에 목을 매는 현실이 매정할 따름입니다.

  5. LEO 2011.05.16 09: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D에 대한 특히 스마트폰/테블릿/노트북에 대한 시장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크게 보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눈의 피로도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어른인 제가 봐도 순식간에 눈의 피로도가 올라가는데 자녀들은 오죽하겠습니까. 그리고 가족들이 TV볼때 과연 그 안경들을 다 쓰고 보게 될까? 라는 생각도 들고요. "무안경 + 눈 피로도는 2D"에 3D 효과를 내는 기술이 개발된다면 급격하게 시장은 터지게 되겠지만, 현재의 방식(특히 눈의 피로도)이라면 현재 기업들이 투자하고 있는 것 대비해서 크게 시장은 반응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결국 삼성이 집착하는 "세계 최초"를 LG도 따라가는 꼴이 되고 있네요...

  6. 김민창 2011.05.17 16: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생각에는 LG나 삼성이나 전세계적인 시장으로보나 tv의 기술적진보에는 다른 탈출구가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더 나아가야 하는데 실질적으로 더 나아갈 기술은 3d밖에 없기 때문이 아닐까요~smart tv 랑은 다른 개념으로서 말이죠~그리고 시장은 크게 반응하지 않을 수 밖에 없는게 당연합니다. 이건 전적으로 기술때문이 아니라 컨텐츠의 문제입니다.~3d기술은 늘고 있는데 컨텐츠는 아주 일부이기 때문이죠~이부분은 산업전반이 3d로 옮겨가는 세상이 올때까지 기다려야 하겠죠~아마도~이상 제의견이었습니다.

  7. teleb 2011.05.22 05: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봤습니다. 모바일에서 3D라... 정말 동감합니다.

    작년에 이미 3D로 삼성은 충분히 TV로 이익을 보았죠. 계속 한발씩 늦게 하는 LG의 모습이 좀 많이... 아주 많이 아쉽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