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계 2위 TV 제조사인 LG전자가 미국에서 오는 21일부터 Google TV 플랫폼을 탑재한 스마트 TV(Connected TV)를 판매한다. 이러한 행보는 잠재적인 강력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는 Apple의 TV 사업 진출에 대비한 것으로 보인다.

 

LG전자 TV사업부장인 노석호 전무는 일부 기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뷰를 통해 5월 17일 멕시코 공장에서 제조되기 시작하여 일주일 뒤인 21일부터는 미국 소비자들이 구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LG전자는 지난 1월 11일 CES를 통해 Google TV 플랫폼 탑재한 Google TV를 선보였다. Google TV를 이용하면 대부분의 Google 서비스를 TV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Chrome 브라우저를 통해 웹서핑도 가능하다. 오픈 마켓인 Google Play를 통해 TV 전용 앱 다운로드도 가능하다.

 

2010/10/07 - 로지텍의 Google TV 셋탑박스 Revue(리뷰) 발표

이미 Google은 2010년 Logitech을 통해 Google TV 셋탑박스를 출시한 적이 있다. 그러나 Revue라는 이름의 Google TV 셋탑박스는 그리 주목받지 못했다. 발표 2개월만인 2010년 12월말에 생산이 중단되었다. Google TV의 초기 버전으로 수정 보완사항이 많았기 때문이다. 299 달러의 비교적 높은 가격도 걸림돌로 작용했었다.

 

Logitech Revue는 플랫폼 완성도가 떨어지고 온라인 콘텐트에 대한 준비 부족이 실패의 가장 큰 이유였다. Google이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성급하게 스마트 TV 시장에 뛰어들었다는 결론을 확인한 제품이기도 했다.

 

그리고 다시 올해 초 LG전자가 CES를 통해 Google TV를 선보이면서 기대감을 높였었다. Revue의 실패도 있었고, Apple이 풀세트 TV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파트너로 LG전자가 지목된 것이다.

 

 

LG전자는 출시될 제품에 대해서는 더이상 공개하지 않았다. 화면 크기와 가격 등 일체의 정보는 공개하지 않았으며, 다만 미국에서 성공적인 판매상황을 지켜본 뒤 필요하다면 유럽과 아시아쪽으로도 판매를 확장할 뜻을 비쳤다.

 

LG전자는 이미 Google TV 플랫폼 외에 자체적인 TV 플랫폼인 Netcast를 가지고 있으며, 향후 자사 제조 TV의 약 60%는 Netcast를 탑재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Google TV 플랫폼을 탑재한 TV와 병행하여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Google은 세계 2위 TV 제조사인 LG전자의 Google TV 미국 시장 판매에 상당한 기대를 걸고 있다. Android 스마트폰과 타블렛에 이어 TV 시장에서도 Apple과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Apple이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전에 안방을 장악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Google TV의 성공은 궁극적으로 온라인 광고시장의 확대라는 중요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그러한 전략의 차원에서 Youtube는 중요한 서비스가 될 것이다. 또한 Android OS를 통해 다진 개발자 생태계는 Google TV에서도 그대로 유지되길 바라고 있다.

 

LG전자와의 파트너쉽은 삼성전자에 이은 세계 2위 TV 제조사라는 타이틀 때문이다. 첫번째 Google TV 셋탑박스를 만들었던 Logitech과 달리 LG전자는 세계 TV 시장에서 베테랑이기 때문이다.

 

최근 LG전자의 3D TV 판매 호조 역시 Google TV에는 청신호다. 1분기 실적도 양호한 편이다. 순이익은 4% 가까이 올랐는데, 대부분 3D TV같은 하이엔드급 TV 판매가 늘었기 때문이다.

 

DisplaySearch에 따르면 LG전자의 2011년 4분기 3D TV 시장 점유율은 전년에 비해 15.3% 늘었는데, 경쟁사인 Sony의 점유율은 13%로 대폭 떨어졌다. 1분기 Sony의 3D TV 시장 점유율은 34.6%였다.

 

LG전자는 자사의 Netcast 탑재 스마트 TV와 Google TV를 탑재한 모델을 동시에 내놓을 예정이다. 어느 쪽을 좀 더 고급 기종으로 제작할 지는 시장에 제품이 나와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보급을 위해서는 Google TV 탑재 모델이 좀 더 저가형이 될 가능성이 높다.

 

Google은 Apple이 본격적으로 TV 시장에 뛰어들기 전에 풀세트 TV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기선을 제압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Apple만이 유일한 경쟁자는 아니다. 삼성전자 역시 만만치 않은 경쟁자이자 파트너이기도 하다.

 

LG전자의 Google TV는 미국시장에서 스마트TV(Connected TV) 경쟁을 불러올 중요한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