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dcast. 정말 오랫만에 언급한다. 나는 한때 Podcast의 가능성에 대해 높이 평가했고, 지금도 Podcast는 어떤 방식으로든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2006년과 2007년, Podcast를 이용한 환상에 가까운 소설들을 머리속에 썼던 기억들이 있다. 물론 이 블로그를 통해서도 많이 언급했다.


2006/02/21 - Podcasting
2006/03/08 - 뉴스 기사를 MP3로 들을 수 있다면? (1)
2006/03/09 - 뉴스 기사를 MP3로 들을 수 있다면? (2)
2006/03/14 - What is Podcast?
2006/04/12 - 국내에서 Podcast가 활성화되지 않은 이유...
2006/04/14 - 정치와 Podcast
2006/06/02 - Podcast의 영향력은 점점 강해진다.
2006/06/17 - 팟캐스트로 뭘 할 수 있냐고?
2006/06/23 - 방송사의 Podcasting 어떻게 바라볼까?
2006/07/14 - TTS를 이용해 간단히 만들어 본 Podcast
2006/07/28 -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Podcasting 지원이 필요하다
2006/08/12 - 팟캐스트는 비즈니스 영역에서도 활발하게 활용 중
2006/10/17 - Podcast와 Time-Shift 그리고 방송
2006/12/19 - 기업은 Podcast를 이용한 마케팅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2007/04/24 - Podcast 광고시장 그리고 PodBridge
2007/05/15 - 기업의 블로그 활용방안 및 Podcast의 활용

사실상 Podcast 때문에 Apple에 관심을 가졌고, iPod과 iTunes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iPod의 성공비결에는 iTunes가 꼭 따라다니는데, 나는 iTunes의 콘텐츠중에서 Podcast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MP3P는 항상 음악을 듣는 재생기라고 생각했던 내 인식을 바꾸어 놓았기 때문이다. Podcast는 오디오나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나 그런 콘텐츠의 배급 자체를 말한다.


지금도 그렇지만 미국에서는 오디오 Podcast가 일반화되어 있다. 우리나라 같은 인터넷 인프라 강국(?)에서는 별 관심을 못받고 있지만, 네트워크에 부담주지 않고 활용할 수 있는 멋진 기술이다.

Podcast는 생방송이 아닌 녹화방송이라고 보면 된다. 오디오나 비디오를 녹음 또는 녹화를 하여 파일로 만들고 이를 RSS를 통해 배급하는 형태를 Podcast라고 한다. 오디오 Podcast는 라디오나 카세트테이프를 연상하면 된다.

녹음된 콘텐츠를 MP3P나 PC에 담아두고 원할 때 재생하는 방식이 Podcast의 핵심이다. 특히 iPod 처럼 iTunes를 통해 동기화 시켜 밖에 나갈때 놓쳐버린 방송이나 오디오 교육 콘텐츠(영어공부, 교육방송 등)를 듣기에는 아주 좋다.


미국에는 유명대학의 교육과정을 Podcast로 제공하는 것이 상당히 일반화 되었다. 무료로 제공하여 대학이 사회공헌을 하는 중요한 수단중의 하나로 Podcast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런 기능때문에 교육기관에 단체로 iPod 구입하는 일이 잦다. iPod의 인기는 Podcast도 한몫을 했다. 

3G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폰 대부분이 실시간성을 장점으로 두고 있지만, 오디오나 비디오 스트리밍은 여전히 사업자의 망(Network)관점에서 부담이 되고, 배터리 소모(통신)는 소비자에게 부담이 된다.


어제 놓쳐버린 인기 드라마나 각종 뉴스를 정리한 Podcast, 취미생활로 배우고 있는 강의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Time Shift)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Podcast다.

iPhone의 경우 iTunes를 통해 무료로 보고 들을 수 있는 Podcast를 많이 만나볼 수 있다. 아쉽게도 모두 영어권에서 제작된 것들이어서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는 제한적이다.

KBS의 danpod(단팟) 같이 우리나라에서도 Podcast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한 유료 위주의 사업모델로 외면을 받았다. 비용의 부담까지 지면서 Podcast를 즐기겠다는 사람이 별로 없는 것이다. 콘텐츠 접근이 용이하지 못한 점도 장애물의 하나였으며, 현재 이 서비스로는 접근이 불가능하다. 아마도 서비스를 폐쇄한 것 같다.

Podacst의 장점은 온라인이 아닌 상태에서도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며, iPhone의 경우 Wi-Fi를 통한 Podcast 다운로드를 지원하므로 간편하게 Time-Shift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Podcast는 단순히 방송콘텐츠 전송이나 마니아들만 사용하는 전유물은 아니다. 기업이나 단체, 동호회, 하물며 정치인들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 간단한 제작 프로그램으로 언제 어디서나 자신만의 Podcast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이를 쉽게 배포할 수 있다.

모든 것이 실시간화되고 즉각적인 정보만이 대접을 받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라디오가 살아있고, 지난 방송 보기가 존재하는 것은 인간의 미디어 습득 방식과 시간에 대한 제어가 힘들기 때문이다.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그런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멋진 기술이 Podcast다. 지금 만일 iPhone을 가지고 있다면, iTunes의 무료 Podcast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아 즐겨보자. ESLPod.com 같은 정말 빛나는 무료 콘텐츠 서비스가 사방에 널려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joogunking.tistory.com/ BlogIcon joogunking 2010.01.23 23: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또한 한동안 팟캐스트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팟캐스트가 좋은 점이 RSS Mp3 MP4 기반이라 아이튠스가 아니라도 구독이 가능하고 어느 MP3에서도 재생이 가능한 점이죠.
    제가 아이튠스 대신 사용하던 팟캐스트 프로그램 ZiePOD링크 겁니다.^^.
    http://joogunking.tistory.com/190

  2. Favicon of http://joogunking.tistory.com/ BlogIcon joogunking 2010.01.23 23: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팟캐스트 불모지라고 할 수 있는 한국에도 멋진 팟캐스트 사이트 포딕스가 있죠.
    http://podics.qrobo.com/
    킬크님께서도 목소리에 자신이 있으시면 팟캐스트 한번 해보시죠.^^.
    감사합니다.

  3. Favicon of http://www.gangmul.com BlogIcon 강이고저 2010.11.11 0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MBC손석희 시선집중은 팝캐스트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사용하기 정말 편한 것 같아요.



티스토리 툴바